정말 눈이 부신 드라마가 아닐 수 없다. 25살 여성이 어느 날 갑자기 70대 노인이 되어버렸다. 말도 안 되는 일들이 벌어진 후 70대 몸으로 살아가는 25살 김혜자의 이야기는 감동과 재미를 듬뿍 담고 있다. 우리가 미처 몰랐거나 외면해왔던 현실을 <눈이 부시게>는 잘 보여주고 있다.

노치원의 혜자와 준하;
영수와 현주의 엉뚱한 사랑, 혜자의 직업 투쟁기와 노인의 삶이란?

70대가 되어버린 혜자의 삶은 매일 매순간이 전쟁이나 다름없다.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노인의 삶을 살아가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니다. 자연스럽게 늙어 그 상황과 마주한 것이 아닌 25살 나이에 그 몸으로 삶을 살아가는 것은 혼란스럽고 어려울 수밖에 없다.

노인들의 유치원이라 불리는 효도원에 간 혜자는 좌충우돌이다. 어머니 미용실을 찾아온 동네 사람들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찾은 효도원이었다. 모두가 늙은 사람 투성이인 그곳이 25살 혜자에게 반갑고 즐겁게 다가올 수는 없었다.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노인들의 삶이 그곳에 있기 때문이다.

JTBC 월화드라마 <눈이 부시게>

딱 봐도 거짓말로 버무려진 곳이다. 그런 곳에 갈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혜자의 발을 멈추게 한 것은 준하의 등장이었다. 그곳에서 준하를 볼 것이라고 상상도 못했다. 유능한 기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존재였다. 그런 그가 다른 곳도 아닌 노인 사기꾼들과 함께하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준하에 대한 궁금증으로 돌아가지도 못한 채 효도원에 남은 혜자는 도무지 감당할 수 없는 상황과 마주해야만 했다. 갑자기 혜자가 좋다며 과감하게 다가오는 골무 같다는 할아버지. 능글맞은 할아버지의 접근도 당황스러운데, '샤넬' 할머니의 도도함은 혜자를 더욱 황당하게 만들 뿐이었다.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공간에 준하가 있는 이유는 기자라는 신분을 숨기고 잠입 취재 때문이라 생각했다. 그것 외에는 아무리 생각해봐도 준하가 그곳에 있을 이유가 없어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준하가 그런 목적으로 그곳에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노인들을 현혹하는 준하의 행동에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25살 혜자의 경험이나 지식으로 보면 준하는 결코 이곳에 있을 사람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준하 입장에서 그가 할 수 있는 선택지는 이미 정해졌을지도 모른다.

할머니를 의지하고 살았던 준하로서는 할머니의 마지막 선택을 잊을 수 없었다. 손자인 자신이 아니라 엉망진창에 불효만 저지르고 돈이나 뜯어 놀음과 술에 빠져 사는 아버지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할머니는 아픈 손가락인 아들을 버릴 수도 없었다. 하지만 그 선택은 준하를 힘들게 만들었다.

JTBC 월화드라마 <눈이 부시게>

준하로서는 배신감이 들었을 것이다. 그리고 아버지와 송사로 인해 제대로 된 직장을 찾는 것이 무의미하다 느꼈을 수도 있다. 더욱 결정적으로 할머니 사망 후 아무도 준하에게 손을 내밀어주지 않았지만 홍보관 대표인 희원은 달랐다. 장례식장을 함께 지켜줬고, 조화까지 준비하는 등 준하에게 최선을 다했다.

인생을 포기한 준하에게 희원이 운영하는 홍보관에서 일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했다. 그리고 그들이 비록 노인들을 등쳐 먹는 것은 분명했다. 높은 가격에 약을 팔아 돈을 버는 그들은 나쁜 자들이다. 하지만 그곳을 다니는 노인들이 이 사실을 모를 리가 없었다.

노인들이 알면서도 그곳을 찾는 이유는 자신들을 그들처럼 대해주는 이들이 없기 때문이다. 최소한 그곳은 노인들이 모여 함께 놀고 의지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었다. 그 공간이 사라지는 순간 그곳을 찾던 노인들은 갈 곳이 없다. 누구도 받아주지 않는 현실 속에서 사기꾼들의 배려는 오히려 감사함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었다.

여전히 팔랑귀인 혜자는 홍보관에서 판매하는 약을 사들고 집으로 가며 엄마 찬스를 생각하지만 매일 약품을 맨손으로 만지는 엄마의 손을 보는 순간 자신의 한심함을 깨달았다. 그렇게 스스로 돈을 벌겠다고 뛰어든 사회는 녹록지 않았다. 노인을 뽑아주는 곳도 없고 어렵게 찾아간 곳은 보이스 피싱 업체였다.

JTBC 월화드라마 <눈이 부시게>

그나마 길거리에서 계란을 파는 이가 목소리가 좋다며 판매 지분 나누는 방식으로 목소리를 팔기는 했지만 누가 봐도 노인인 혜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너무 없었다. 노인의 삶을 웃으며 이야기하는 친구들에게 발끈하는 혜자. 그녀 역시 노인이 되지 않았다면 친구들과 같이 웃고 떠들었을 삶이었다.

바보 같은 영수는 혜자의 절친인 현주와 다시 사랑을 하고 싶다. 하지만 그게 쉽지 않다. 학창시절에는 뛰어난 외모 하나만으로도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있었다. 나이가 들고 직업도 없는 영수에게 사랑은 사치일 뿐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과거 자신을 좋아했던 현주는 새로운 삶의 지표처럼 다가오기 시작했다.

말도 안 되게 망가진 영수를 더는 사랑할 수 없던 현주지만 여전히 그를 외면할 수 없다. 현주가 과거에 사귀었던 남자의 황당한 도발에 발끈하지만 영수의 방식은 영수다웠다. 호텔 결혼식에 가보고 싶다며 자신도 초대해 달라는 이 한심한 남자 영수가 마냥 싫지 않은 현주다.

갑자기 노인이 되어버린 혜자를 통해 노인의 삶을 엿보게 되는 과정이 좋다. 우리가 익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음에도 애써 외면한 부모님과 할머니 할아버지의 삶을 <눈이 부시게>는 흥미롭지만 결코 가볍게 다루지 않는다.

노인의 삶은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삶이다. 두려워 외면하고 있던 노인들의 삶과 바보 같지만 그래서 더욱 순수한 영수와 현주의 사랑. 그리고 다시 25살 혜자로 돌아가는 과정 속에서 <눈이 부시게>는 무엇을 이야기하려고 할까? 노인들의 삶을 제대로 바라보게 하는 힘 이상의 뭔가가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