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MBC에서 처음으로 지역사 사장의 거취를 결정하기 위한 조사위원회가 구성됐다. 김동섭 춘천 MBC사장에 대한 거취 문제를 놓고 '노사공동 진상조사위'가 출범한 것이다. 춘천 MBC는 김동섭 사장 취임 이후 이른바 '적폐청산' 문제로 노사갈등이 1년여 간 지속되어왔다.

최근 MBC는 노사 양측 3인으로 구성된 '춘천 MBC 사태 노사 공동조사위원회'를 꾸렸다. 공동조사위는 오늘(25일)부터 춘천 MBC의 노사갈등이 심화돼 조합원들이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상황에 이르게 된 과정과 원인을 조사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책임을 규명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춘천지부는 지난해 11월부터 김동섭 춘천MBC 사장에 대한 퇴진투쟁을 이어오고 있다. (사진=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춘천지부)

춘천 MBC는 2017년 김 사장이 취임한 이후 적폐청산 문제로 노사가 갈등을 이어왔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춘천지부(지부장 최헌영)에 따르면 김 사장은 춘천 MBC의 과거 불공정 보도 및 부당노동행위를 조사하는 기구인 '춘천 MBC 정상화추진단'의 구성과 활동에 대해 공정성을 문제삼았다. 또한 '정상화추진단'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내려진 인사위원회 징계에 대해서도 '양형이 과하다'며 징계처분을 내리지도 않고 인사위 재심을 청구하는 등 노조와 마찰을 빚어왔다. 김 사장의 반려로 다시 개최된 인사위에서는 징계대상자들의 징계수위가 낮아졌다.

또한 징계 대상자인 비보직 국장 A씨가 징계에 불복해 노조 지부장과 정상화추진단 조사위원에게 보복하겠다며 위협을 가하는 상황이 발생했지만, 이 문제에 대해서도 김 사장은 소극적 태도를 취했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A씨에게 내려진 징계수위(폭언·협박 등으로 두차례 징계. 감봉 1개월, 감봉 3개월)가 과하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이런 가운데 A씨의 폭언은 계속됐다. A씨는 회사 징계에 불복해 강원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감봉 구제신청을 냈다. 이에 A씨에게 피해를 입은 피해자들은 회사를 통해 피해 진술서를 강원지노위에 제출했다. 피해자들은 당시 진술서가 유출되면 A씨로부터 2차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신변보호와 진술서 보안을 공식 요청했다. 그러나 해당 진술서는 A씨에게 유출돼 피해자들에 대한 2차 피해가 발생했다. A씨는 피해자들을 찾아가 재차 위협을 가했고, 회사 게시판을 통해 피해 진술자 5명에 대한 명예훼손성 글을 게재했다.

노조가 자료 유출에 항의하며 강원지노위에 확인한 결과, 강원지노위원장은 춘천MBC의 진술서 제출 당시 자료유출에 대한 우려 전달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당시 일련의 사태에 대한 김 사장의 답변은 '회사 징계는 한계가 있다', '개인 간 소송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것 뿐이었다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결국 노조는 지난해 11월 김 사장이 폭력사태를 방치했다며 사장 퇴진투쟁에 돌입했다.

최헌영 언론노조 MBC본부 춘천지부장은 25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과거 송재우 사장과의 싸움 이후 적폐청산은 우리에게 기본 전제였다. 그런데 사장은 지금까지 이 부분에 대해 리더십 없이 미온적으로, 요식적으로 처분하면서 마지막에 가서는 일을 거꾸로 틀어놓았다"면서 "폭력행위를 방치하고 너네들끼리 해결하라고 하는 사람을 도저히 사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퇴진투쟁에 나서게 된 이유를 밝혔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김 사장은 말을 아꼈다. 김 사장은 춘천 MBC 사태와 관련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문자메시지를 통해 "조사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어서 조심스럽고, 춘천MBC 사태와 관련한 어떠한 언급도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게 제 생각이다. 양해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사위는 오늘부터 조사를 시작해 3월 18일까지 MBC에 보고서를 제출하게 된다. 최승호 MBC 사장은 조사위 보고서를 받는대로 7일 이내에 해결방안을 마련, 이를 3월 29일 열리는 춘천MBC 주주총회에 반영하기로 했다. 춘천MBC 노사는 이 기간동안 노사 갈등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일체의 행위를 중단하고, 인사발령, 조직개편 등 대표이사로서 주요한 경영 행위를 중단시키기로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