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CBSi는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조직이었다"

CBS와 자회사인 CBSi의 양측 경영진이 '콘텐츠 사용료'라는 명목으로 2억 4천만 원을 지급하기로 합의하면서 내부 반발이 거세다. CBS라는 모회사와 CBSi라는 자회사 간 구조적 문제로 '밀실 합의'가 이뤄졌다는 내부 비판이 제기된다.

전국언론노조 CBSi지부는 지난 13일 'CBSi는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조직이었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언론노조 CBSi지부는 "박탈감을 금할 수 없다. CBS와 자회사 CBSi 양측 경영진이 콘텐츠 사용료 명목으로 2억 4천만 원을 지급한다는 데 밀실 합의한 까닭"이라며 "'시대의 등불'로 불리우는 CBS 안에서 벌어지고 있는 극단의 모순이기에 그 자괴감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CBSi 경영진은 최근 "CBS 보도국 정치·경제·사회 기사에 대한 콘텐츠료 지급 요청을 받아 구두 지급에 합의했다. 금액 1억 1986만원(연)을 2018년, 2018년 각각 지급한다"고 밝혔다. 세부사항에 대한 양측의 합의는 추후 논의를 통해 이뤄지게 된다.

언론노조 CBSi 지부는 이번 구두 합의를 구조적 관계에 의한 '밀실 합의'로 규정하고 있다. CBSi는 CBS의 자회사로서 대표적으로 '노컷뉴스'를 발행·운영하고 있는 회사다. CBSi 이사진 구성은 CBS 기조실장, CBS 경영본부장, CBS 미디어본부장, CBS가 공모를 통해 선임하는 대표이사 등 총 4인으로 구성된다. 실질적으로 CBS가 CBSi를 지배하는 구조다.

이 같은 지배구조 속에서 콘텐츠 사용료 합의가 이뤄진 데 대해 언론노조 CBSi지부 측 관계자는 22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CBS가 아닌)CBSi의 이해관계에 따라 사업을 집행하는 게 어려운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콘텐츠 사용료'라는 명목 자체가 급조됐다"며 "올해 초 갑자기 일방적으로 CBS의 합의 요구가 왔고, 저희가 모르는 사이 CBSi 경영진과 합의가 이뤄졌다. 의견수렴 과정은 없었다"고 말했다.

21일 미디어오늘 보도에 따르면 CBS측은 노컷뉴스의 '포털 전재료'와 CBSi의 경영상황이 나아졌다는 이유로 CBSi측에 콘텐츠 사용료를 요구했다. '노컷뉴스'의 기사는 CBS 소속 기자들과 CBSi 소속 기자들의 기사로 채워지는데 포털 전재료는 '노컷뉴스'를 발행·운영하는 CBSi로 귀속되기 때문에 CBSi가 CBS에 합당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에 따라 애초 콘텐츠 사용료를 지불했어야 했으나 CBSi의 경영상황 때문에 그동안 받지 않았고, CBSi 운영이 회복됐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올해부터 사용료를 받기로 합의했다는 게 CBS측 설명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언론노조 CBSi 지부 관계자는 "과연 지금 CBSi의 경영상황이 좋아졌는지에 대해 얘기해보고 싶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CBSi는 현재에도 전체 자본금의 절반 정도가 자본잠식 상태인데, 이를 단순히 예전 상황과 비교해 '운영이 회복됐다'고 말하기는 어렵다는 지적이다.

언론노조 CBSi지부는 성명에서 "양측 경영진이 지속적으로 확대·재생산하는 부조리는 CBSi 노동자들로 하여금 조직의 모순을 직시하도록 만드는 촉매"라며 "현실을 직시하게 된 자들이 열어젖힐 세상은 그 이전과 분명히 다르다는 사실을 양측 경영진은 결코 잊지 말라"고 경고했다. CBSi지부는 현재 '콘텐츠 사용료'에 대한 내부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