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가 과연 미디어 문제를 '정책'으로 보고 있는지 의문이다. 언론을 새판짜기, 통제, 성향 파악, 길들이기, 팔아넘기기 등 자신들이 말하는 '개혁'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 전국언론노조 박성제 MBC본부장 ⓒ곽상아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박성제 본부장은 16일 한국언론학회가 주최한 '새 정부의 지상파방송 정책방향' 모색 토론회에서 인수위와 새 정부의 언론 통제 및 길들이기 발상을 강도높게 지적하며 MBC 사장 인선에 개입하거나 MBC를 민영화하려는 모든 시도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박 본부장은 우선 1월 말 예정된 MBC 사장 공모를 앞두고 정치권에 줄을 댄 인사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을 지적했다. 그는 "미디어정책을 같이 이야기하려면 솔직해져야 한다. MBC의 공영성을 강화하라고 요구하면서 한나라당의 입맛대로 MBC 사장을 보내고 소유구조를 개편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대화가 가능하겠는가"라며 "한나라당이 MBC 사장으로 앉히려고 하는 사람이 사장 공모에 응모한다면 이름을 공개하고 강력한 반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본부장은 MBC 민영화에 대해서도 분명한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MBC의 자산가치가 10조나 된다는데 대기업에 주지않고 가능한가. 30%의 지분을 가진 정수장학회는 또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민영화의 실익이 과연 무엇이고, 시청자에게 어떤 혜택이 돌아가는지부터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MBC 노조는 사생결단의 각오로 정치권과의 한판 싸움을 불사하고 있기 때문에 MBC 민영화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새 정부가 음모, 길들이기, 통제 의도를 버리고 사심없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지혜로운 의견을 제시한다면 논의에 참여하겠지만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인수위와 새 정부의 모든 논의를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박 본부장은 아울러 "MBC는 그동안 다행히 국민에게 손해를 끼친 일이 없고 세금이나 공적자금을 받지 않고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적자도 크게 보지 않았다. 소유구조가 애매하기 때문에 공익성을 담보하기 어렵고 그래서 민영화를 해야한다는 논리는 소도 웃을 일"이라며 "경영진은 사업을 확장하고 드라마와 예능 위주로 수익을 내고 싶어하지만 노조와 구성원들의 견제와 반대를 통해 균형을 잡아왔다. 삼성 X파일, 황우석 보도가 가능하고, <PD수첩>이 소외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룰 수 있던 것도 모두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 본부장은 "MBC를 민영화하기 보다 공영성을 더 강화하고 시청자를 위한 공공서비스를 잘 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MBC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정치권과 전문가가 나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