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을 언급하며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표현의 자유와 관용이 민주주의를 파괴하거나 침해하는 주장과 행동에까지 허용될 수는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5·18 망언 논란에 대해 처음으로 직접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은 1990년 광주민주화운동보상법, 1995년 5·18 민주화운동특별법, 2002년 5·18 민주유공자예우법 등 국회가 제정한 법률을 통해 민주화운동으로 규정됐고, 보상대상이 됐으며, 희생자와 공헌자는 민주화유공자로 예우하게 됐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1997년부터 5·18이 민주화운동 국가기념일이 됐고, 이후 모든 역대 정부는 매년 그날 국가기념식을 거행하며 5·18 민주화운동정신의 계승을 천명해왔다"며 "한편으로 지금의 대한민국 헌법은 4·19혁명, 부마민주화항쟁, 5·18 민주화운동, 6·10 항쟁 정신 토대 위에 서 있고, 그 민주이념을 계승해 민주공화국과 국민주권 자유민주주의를 선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 국회와 정치권 일각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거나 북한군이 남파됐다는 주장을 하며 왜곡하고 폄훼하는 것은 우리의 민주화 역사와 헌법 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결국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일"이라며 "국회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할 자기부정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5·18 망언 논란에 대해 표현의 자유를 보장할 수 없는 영역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자유민주주의는 다양성을 존중하고 각기 다른 생각에 대한 폭넓은 표현의 자유와 관용을 보장한다"면서 "그러나 표현의 자유와 관용이 민주주의를 파괴하거나 침해하는 주장과 행동에까지 허용될 수는 없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너무나 많은 희생을 치뤘고, 지금도 아픔이 가시지 않은 민주화운동을 대상으로 오직 색깔론과 지역주의로 편을 가르고 혐오를 불러일으켜 정치적 이익을 얻으려는 행태에 대해 국민들께서 단호하게 거부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앞서 한국당 소속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은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는 지만원 씨를 국회로 초청해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순례 의원은 5·18 유공자를 "괴물집단"이라고 했고, 이종명 의원은 5·18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고 규정해, '망언' 논란의 중심에 선 바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역사에는 다양한 해석이 있다"고 발언했다가 지탄을 받았고, 한국당 당내에서도 반발이 일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