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을 벗은 MBC의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은 당위성과 가치를 강조하는 데 모든 것을 투자했습니다. 자신들이 오디션의 원조임을 알리는 데 주력한 그들은 박혜진이라는 스타를 탄생시키는 데 만족해야 할 첫 회였습니다. 여러 가지 우려 속에서도 전사적으로 움직이는 '위대한 탄생'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입니다.

오디션의 성공 요인은 한 가지 뿐이다

김태호 피디와 박혜진 아나운서를 내세운 '위대한 탄생'은 관심받고 싶은 속내를 여실히 보여주었습니다. 낙하산 사장이 자신의 직책을 걸고 시사 프로그램을 폐지하고 새롭게 시작한 '여우의 집사'나 '위대한 탄생'은 비판의 연성화를 위해 투입된 특별 프로그램입니다.

특별할 것 없는 유사성만 남발하는 프로그램을 투입해서 그들이 얻고자 한 것은 시청률보다는 시사 프로그램 폐지 자체에 무게감이 실리는 듯 보입니다. 두 프로그램은 폭발적인 인기를 얻거나 낙하산이 자신만만해 할 정도로 대단하지는 않습니다. MBC 예능에 일대 파란을 일으킬 수도 없고 혁명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역할을 하기에도 힘듭니다. 낙하산이 원했던 것은 방송의 경쟁력이 아닌 시사 프로그램의 폐지였음이 이번 주 새롭게 시작된 프로그램에서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대학가요제를 비롯해 다양한 형태의 오디션 프로그램을 만들어왔던 MBC는 케이블 방송의 <슈퍼스타 K>의 아류작이 아닌 원조를 강조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시작하기 전부터 '슈스케'와 비교가 되면서 철저하게 그들과의 변별성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심사위원을 에둘러 '멘토'라고 부르며 단순히 점수를 주는 차원을 넘어서 그들이 진정한 가수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 주겠다 합니다. '이은미, 방시혁, 김태원, 김윤아, 신승훈'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본선을 위한 존재들입니다. 예심 심사는 스타 예능 피디들을 포함한 물량 공세로 이슈를 만드는 등 차별이라면 차별을 준비했습니다.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멘토 5인을 스튜디오로 불러 그들을 집중적으로 조명했습니다. 본방을 하기도 전에 그들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대중적 인지도를 가진 멘토들을 통해 '위대한 탄생'의 위상을 높이는 방법밖에는 없었습니다. '슈스케'에서는 심사와 멘토가 버무려져 돋보이지 않았던 부분을 차용한 MBC의 선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요.

많은 이들은 생방송으로 진행된 '위대한 탄생' 첫 회부터 오디션의 시작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많은 이들이 생각하는 그 시작은 참가자들의 오디션을 이야기하는 것이지 준비과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지요. 조급함을 드러낸 첫 방송이란 생각도 들게 했습니다.

음악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멘토를 앉혀 놓고 노래보다는 퍼포먼스만 앞세우는 2PM의 축하공연을 들어야 하는 이 난감한 상황이 바로 MBC '위대한 탄생'의 현실이자 실체이기도 합니다. 거대 기획사 관계자들을 전면에 내세워 그들이 취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의 아이돌 오디션을 방송용으로 변주시킨 것 외에는 특별할 것이 없음을 보여줄 뿐이었습니다.

어떤 오디션이든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단 하나입니다. 진짜를 뽑는 것이지요. 단순하고 당연한 답이지만 진짜를 골라내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가능성을 보고 연습생으로 뽑는 것이 아닌 탄생 순간 스타가 되는 존재를 찾는 것은 무척이나 힘겨운 일일 수밖에는 없습니다.

시청률에 일희일비하는 방송국의 특성상, 물량공세를 통해 이슈가 될 만한 스타 만들기에 혈안이 될 수밖에 없는 이런 현상은 부작용만 양산할 뿐입니다. 쇼가 끝난 후 불 꺼진 무대에 남겨진 오디션 참가자들은 빈 객석을 바라보며 '한 여름 밤의 꿈'의 허탈함에 빠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지요.

'슈스케'보다 많은 3억 원을 주고 협찬사 차량을 지원하는 그들은 진정한 스타보다는 쇼를 위해 무대에 올라설 오디션 참가자들을 원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성공한 상대에 대한 변별성을 강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한 가지 밖에는 없습니다. 그보다 우월한 성공을 거두는 것이지요.

기획사들의 오디션도 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동일합니다. 우선 얼마나 좋은 능력을 가진 참가자들이 지원을 하느냐입니다. 대단한 심사위원들이 있어도 좋은 원석이 보이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듯 얼마나 스타성을 가진 존재들이 참여하느냐는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중요성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그들은 본방을 하기 한 달 전 특별 생방송을 통해 오디션을 독려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막강한 경쟁자가 있는 상황에서 원석이 자신에게 주어진다고 해도 잘 골라내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심사위원들은 중요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위대한 탄생'이 아이돌 오디션인지 진짜 가수를 찾는 오디션인지 알 수 없지만 모여진 원석에서 최고의 보석을 찾아내는 일은 심사위원들의 몫입니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좋은 원석을 빛나게 가공하는 것입니다. 원석을 고르고 가공하고 판매하는 전 과정을 방송으로 담아내는 오디션 프로그램은 가공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이들로 하여금 구매할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극적인 드라마를 연출하며 대중들이 선호할 수 있는 방송이 '위대한 탄생'에서 만들어질지 알 수 없지만 여전히 아류작에서 벗어나지 못한 그들은 논란을 먹고 자라는 오디션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다만 첫 회 의외의 모습을 보이며 열창을 한 박혜진 아나운서가 최고의 화제였다는 말이 지속되지 않기만을 바랄뿐입니다.

시사 프로그램 폐지용 방송이라는 말을 듣지 않기 위해서 그들이 넘어야 할 산은 너무나 많습니다. 아류작이라는 편견에서도 벗어나야 하고 진정한 스타 오디션의 가치도 얻어내야만 합니다. 그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는 방송이 될지는 알 수 없지만, 공중파에서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만들어내는 오디션 프로그램인 만큼 이슈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기회에 굶주려 있었던 이들에게 이런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많아지는 것은 환영할 일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런 꿈에 굶주린 이들을 이용해 자신들의 욕심만 채워서는 안 된다는 것이지요. 최소한 가수가 되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안겨줄 얄팍한 상술만 앞세운 오디션이 아닌, 진정한 가수를 위한 오디션이 되기를 바랍니다.

영화를 꿈꾸었던 어린시절의 철없는 흥겨움이 현실에서는 얼마나 힘겨움으로 다가오는지 몸소 체험하며 살아가는 dramastory2.tistory.com를 운영하는 블로거입니다.
늘어진 테이프처럼 재미없게 글을 쓰는 '자이미'라는 이름과는 달리 유쾌한 글쓰기를 통해 다양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노력중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