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제재를 완화해주는 표현이 나오느냐가 관전 포인트”라는 분석이 나왔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현재 연락사무소·종전선언·인도적 선언 등 상응 조치가 여러 가지 나온다”면서 “(제재 완화에 대한)의견 접근이 안 되면 북미정상회담은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과 미국은 27~28일 베트남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양국은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7일 평양에서 실무 협상을 진행한다. 협상에 참여한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우라늄 농축시설과 영변 핵시설의 폐기, 연락사무소 설치, 인도적 대북지원, 종전선언 등의 협상을 진행할 전망이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7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은 제재 문제에 가장 촉각을 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세현 전 장관은 “(비건 대표가) 상응 조치로 내놓은 것은 연락사무소, 종전선언, 인도적 지원 등 자잘한 것들”이라면서 “그런 걸 다 묶어서 제재를 완화해주는 표현이 나오느냐가 관전 포인트”라고 밝혔다.

정세현 전 장관은 “(비건 대표가)평양까지 갔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면서 “북한 쪽의 결심을 받아내려 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계산이 깔린 조치”라고 분석했다. 정세현 전 장관은 “(평양 실무 협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압박하는 측면도 있다”면서 “하지만 그걸 받아들인 김정은 위원장 입장에서는 통 큰 양보를 할 수도 있다는 암묵적인 합의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국·미국·북한·중국이 모여 4자 종전선언을 할 수 있다는 전망에 대해선 “쉽지 않다”고 말했다. 정세현 전 장관은 “(종전선언이)바늘허리 매서 쓰는 식으로 해서 할 수 있는 건가”라면서 “그렇게까지 진도가 나가기는 쉽지 않다”고 했다.

정세현 전 장관은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은 한 달 내에 되지 않겠나”라면서 “너무 달을 넘기면 국민 여론이 안 좋다. 북한은 대북 제재 문제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남북경협을 활성화하고 싶어 할 텐데, 가능한 한 빨리 오는 게 좋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