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가짜뉴스를 걸러내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국민소통수석 자리에서 가짜뉴스와 싸우는 일에 매진할 거라면 차라리 이름 없는 유튜버로 활동하는 게 백번 낫다”는 지적이 나왔다.

앞서 윤도한 수석은 미디어오늘과의 인터뷰에서 “가짜뉴스를 걸러내기 위해 이 자리(국민소통수석직)에 왔다”고 밝혔다. 윤도한 수석은 “일부나마 가짜뉴스에 대한 걸러내기들을 구상해왔다”면서 “유튜브 방송 준비를 위해 장비도 좀 마련했다. 하지만 이름 없는 유튜버로 활동하면서 가짜뉴스를 걸러내는 것보다는 이 자리에서 하는 게 낫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언론개혁시민연대는 10일 <국민소통수석의 임무는 ‘가짜뉴스 걸러내기’가 아니다> 논평에서 “국민소통수석의 임무는 ‘가짜뉴스 팩트체커’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민심을 전달하는 ‘소통창구’ 역할을 키워야 한다”고 밝혔다.

언론연대는 “윤 수석의 임명을 두고 폴리널리스트 비판이 거세다”면서 “윤 수석은 ‘청와대로부터 제안을 받은 것은 퇴사가 확정된 이후’라고 해명하나 언론윤리의 원칙을 훼손했다는 본질에는 변함이 없다. 그의 말마따나 ‘눈 가리고 아웅’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언론연대는 “폴리널리스트 논란과 더불어 우려되는 것은 본인의 직무에 대한 시각”이라면서 “(가짜뉴스를 걸러내겠다는) 윤 수석의 발언은 8일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과 맞닿아 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부의 정책을 부당하게 또는 사실과 다르게 왜곡하고 폄훼하는 가짜뉴스 등 허위정보가 제기됐을 때는 초기부터 국민께 적극적으로 설명해 오해를 풀어야 한다”면서 “가짜뉴스를 지속해서 조직적으로 유통하는 것에 정부가 단호한 의지로 대처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언론연대는 “정부 정책을 국민에게 정확히 전달하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이라면서 “그러나 정부가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민주사회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온갖 허위정보에 공세적으로 대응하게 되면 오히려 부작용이 커진다”고 지적했다. 언론연대는 “이미 지난해 정부가 ‘가짜뉴스 근절대책’을 추진했을 때 사회적 비판이 충분히 제기되었는데, 재차 ‘가짜뉴스에 대한 단호한 대처’를 꺼내 드는 모습에 우려가 깨어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언론연대는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권력은 언제나 언론을 길들이고 언론인을 이용하려는 속성을 갖는다’고 충고했다”면서 “윤 수석은 MBC 동료들의 고언을 가슴에 새기고, 곱씹어야 한다.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자리에서 가짜뉴스와 싸우는 일에 매진할 거라면 차라리 이름 없는 유튜버로 활동하는 게 백번 낫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