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강경화 장관은 간경화(간경변) 걸린 거 같다”는 출연자의 발언을 방송한 tbs의 재심의 청구를 기각했다. 방통심의위는 “tbs가 지적을 전혀 수긍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9월 18일 tbs는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평화 새로운 미래' 특집 방송을 진행했다. 출연자였던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그 사람(강경화 장관) UN에서 통역하던 사람 아닙니까”, “영어만 잘하면 다예요? 제가 보기에는 강경화 장관은 간경화에 걸리신 것 같아요. 어떨 때는 존재감이 없어요”라고 발언했다. 진행자는 특별한 대응을 하지 않았다.

▲tbs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평화 새로운 미래' 특집방송 화면과 김종대 의원이 본인의 SNS에 남긴 사과문 (사진=tbs 방송화면 캡쳐, 김종대 의원 페이스북 게시물 캡쳐)

해당 발언이 논란이 되자 김종대 의원은 9월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의용 안보실장에 가려 존재감이 부족했다는 말을 하던 중 들어간 표현이지만 무심코 나온 것이라도 당사자에게는 상처가 될 수 있다. 정중하게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tbs는 김종대 의원에 대해 출연 정지 조처를 내렸다.

이에 대해 방통심의위는 지난해 12월 3일 해당 방송에 대해 법정제재 주의를 결정했다. 공적 성격을 지닌 방송사에서 나올 수 없는 발언이라는 이유에서다. 김재영 위원은 “tbs TV가 개국한 지 꽤 됐다”면서 “tbs가 공영방송은 아니지만, 공적 성격을 지닌 방송인데 이 정도의 발언 수위라면 법정제재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관련기사 ▶ "강경화, 간경화 걸린 듯" tbs, 법정제재 '주의')

하지만 tbs는 법정제재 결정 이후 재심의를 요청했다. KBS 아침마당의 여성·장애인 비하, MBC 전지적 참견 시점의 장애인 비하, JTBC 정치부회의의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 비하 발언이 행정지도를 받은 것과 비교해 제재의 정도가 과중하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윤정주 위원이 다른 안건과 착각해 본 프로그램과 관련이 없는 발언을 해 심의에 혼선을 줬다는 이유를 들었다.

지난해 12월 3일 윤정주 위원은 tbs 방송을 심의하는 도중, 착각을 해 다른 안건에 대한 발언을 했다. 발언 후 윤정주 위원은 곧바로 정정을 했다. 이에 대해 방통심의위는 7일 전체회의에서 “윤정주 위원의 발언으로 혼선을 겪은 바 없으며, tbs가 지적을 전혀 수긍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tbs의 재심 청구를 기각했다.

박상수 위원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출연자가 특정 직업에 대해서 편견·비하를 조장하고 있으며 개인에 대한 인격 능멸을 넘어서서 살인의 성격이 있는 발언을 했다”고 지적했다.

전광삼 상임위원은 “방통심의위는 진행자가 조롱·희화화 발언을 유도했다는 것을 지적했다”면서 “그런데 ‘우리는 잘못한 것이 없다’는 논리는 부적절하다. 앞으로 그런 방송을 하겠다는 이야기로밖에 들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tbs가 윤정주 위원의 발언을 문제 삼은 것에 대해선 “꼬투리 잡기에 불과하다. 불쾌하다”고 강조했다.

윤정주 위원은 “(다른 안건과 착각해 오해되는 발언을 한 것은)사과한다”면서 “이번 제재는 진행자가 특정 직업군을 비하할만한 말을 유도한 걸 문제 삼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정주 위원은 “tbs가 여전히 수긍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다”면서 “의견진술 과정에서 방통심의위가 했던 이야기가 무용지물이 된 건 아닌지 허탈감이 느껴진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