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유행이 바뀔 때마다 동네 초등학교 체육시간의 축구경기처럼 공을 따라 우르르 몰려가는 것처럼 한쪽으로 확 쏠려버리는 한국의 대중문화에서 누가 누구를 베끼고 따라했고, 어떤 게 진짜 원조인지를 따지는 것은 유치한 손가락질입니다. 따지고 보면 누구든 어디서 본 듯한 무언가를 차용한 것이 보이고 그런 부분들이 하도 여기저기에 섞여 있어서 나중엔 어떤 게 그들만의 것이고 무엇을 빌려왔는지 따지기조차 어렵게 되어버리기 십상이니까요. 차라리 원조를 말하며 그 한없이 가벼운 따라하기를 지적하는 것보다는 그 좋은 것을 안면몰수하고 따라했는데도 그 정도밖에 안 되냐고 묻는 게 차라리 솔직해 보입니다. 슈퍼스타K의 유명세를 슬쩍 차용하려했던 스타킹의 민망한 베껴오기처럼 말이죠.
하지만 나름의 가치를 가진 슈퍼스타K와는 달리 아무렇지도 않은 것처럼 동네스타S를 새로운 타이틀 중 하나로 내세운 스타킹의 뻔뻔함은 옹호해줄 가치도, 평가할 의미도 없습니다. 그저 이름만 빌려왔을 뿐이지 그 속 내용은 그동안 스타킹에서 답습해왔던 장기자랑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으니까요. 외국의 신기한 재주를 가진 누구, 동네의 명물이라고 손꼽힌다는 누구, 또는 이번 주는 나오지 않았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싫어하는 어린 아이를 신동으로 포장해서 노래와 춤을 시키는 그런 것을 제목만 동네스타S로 포장해서 내보내는 것뿐이에요.
그렇다고 방송에서 발굴한 재능들이 스타킹을 통해 어떤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든지, 제작진이 그들을 위해 어떤 연계점을 만들어주는 것도 아닙니다. 방송에 한 번 나왔다는, 그 간절한 기회를 기반으로 인생 역전을 이룬 사람들도 몇몇 있지만 그것은 전적으로 개인의 노력과 현명한 대처에 의한 것이죠. 스타킹 자체는 그저 기회만을 제공할 뿐 그 이후의 대책에 대해선, 사생활 침해나 피해에 무관심합니다. 따지고 보면 스타킹은 어떤 재능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것이 아닌 각자의 사연과 특기를 가진 이들이 돌아가면서 개인 광고를 하는 것에 지나지 않아요.
이런 얄팍함. 스타킹이 주는 재미라는 것이 바로 이런 것입니다. 본질은 전혀 바뀌지 않지만 그 포장지만 여러 번 바꾸어서 동일한 내용을 반복하는 것. 그 당시에 가장 잘나가고 관심 있는 분야나 부분을 차용해서 화제에 오르내리지만 어떤 깊이도 연구도 없이 그냥 포장하는 것에만 급급합니다. 장기자랑이라고 내세우고 별종들을 TV화면에 내보내지만 매주 무엇이 다른지 잘 구분이 안가는 프로그램. 그래서 지난 추석특집처럼 이름만 바뀐 스타킹 류의 프로그램을 거의 매일 한 차례씩 방송을 해도 그 차이가 무언지 알 수가 없는 그런 것이죠. 동네스타S의 탄생 역시도 이런 민망한 따라하기의 일부분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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