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튜브에 유시민 열풍이 뜨겁게 불고 있다. 유튜브 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에 대한 반응은 뜨겁다는 표현 이상이다. 해당 채널 티저는 하루 만에 조회수 28만을 기록했고, 구독자 역시 2만 명 수준에서 12만 명으로 급증했다. 영화나 노래도 티저의 반응을 보면 본편의 성공을 짐작할 수 있듯이 <유시민의 알릴레오>는 티저만으로도 이미 성공을 예고한 것이나 다름없다.

사실 유시민이라면 뭘 해도 잘될 것이라지만 그래도 놀라움을 금치 못할 것은 진보가 도통 힘을 얻지 못하는 유튜브에서의 선전 때문이다. 보통 진보는 팟캐스트, 보수는 유뷰트라는 공식이 굳어져 있다. 그런 속에서 유튜브는 현재 가짜뉴스의 발원지이자 온상이 되어 있다. 유시민이 유튜브 진출을 결심한 이유이며 또한 기대가 모아지는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유튜브 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 티저 영상 갈무리

이런 유시민 열풍은 <썰전>과 <알쓸신잡>의 영향력이 뒷받침하고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시민들이 <유시민의 알릴레오>에 뜨겁게 반응하는 이유를 예능 프로그램을 통한 인기로 보는 것은 너무 간단한 분석이다. 그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유시민 하면 떠오르는 ‘어용지식인’에 대한 기대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유시민이 <썰전>을 떠나 일반 예능 프로그램인 <알쓸신잡>에만 출연한다고 아쉽다는 반응이 많았다. 이번 노무현재단을 통해 유튜브 방송을 한다는 소식은 그런 아쉬움을 일거에 해소할 수 있는 희소식이었다. 유시민의 유튜브 방송에 이처럼 열광적 반응이 이어지는 것은 유시민의 인기보다는 유시민의 ‘역할’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유튜브 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 티저 영상 갈무리

촛불정국을 지나면서 대단히 반성한 것 같았던 언론은 유시민의 표현대로라면 ‘오염된 뉴스’를 쏟아내고 있다. 언론의 오염원은 다양하다. 대기업의 광고가 가장 커 보이기는 하지만 그밖에 인맥과 친목도 언론을 크게 망가뜨린다.

지금 유시민의 ‘다시 어용지식인’에 열광하는 시민들의 어쩌면 가장 큰 기대치는 친목질 하지 않는 유시민일지도 모른다. 유시민의 ‘어용지식인’론은 진영논리와 구별된다. 같은 편이라 옹호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옳기 때문에 지키겠다는 것이다.

유시민은 얼마 전 JTBC 신년대토론에 출연해 ‘오염된 뉴스’라는 말을 세상에 던졌다. 새로운 말 같지만 사실상 기레기라는 말을 다르게 표현한 것이다. 기레기라는 말은 하도 흔해져서 이제는 기레기라고 말해봐야 감흥도 없다. 그러나 ‘오염된 뉴스’라니 그 의미가 새삼스럽다. 그것이 유시민의 힘이고, 은유의 위력이다.

유튜브 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 티저 영상 갈무리

정당과 언론이 시민들의 도덕적 수준을 따라잡지 못하는 상황에서, 어공도 늘공도 하지 않겠다는 유시민의 이면 없는 비판과 해석은 ‘어용’을 뛰어넘어 ‘일갈’의 후련함을 준다. 다 아는 것을 말하는데 묘하게도 거기서 안 보이던 하나를 찾아낸다. 유시민의 지적 능력과 해석은 많은 이들에게 좌절과 동경을 동시에 안겨준다. 그래서 유시민의 말은 더 집중해 듣게 된다. 동경과 좌절은 맛으로 따지자면 단짠의 조합이다. 마약 다음으로 중독성 강하다는 의미다.

<유시민의 알릴레오>는 오늘 4일 자정에 첫 방송을 내보낼 예정이다. 유튜브를 비롯해서 팟캐스트, 아이튠즈를 통해서도 동시에 방송된다. 첫 게스트로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가 출연한다. 언론들은 <유시민의 알릴레오>를 <홍카콜라TV>의 대결구도를 거론하지만 틀린 말이다. 애써 유시민 방송의 의미를 낮춰보려는 안간힘에 불과하다. 문재인 시대의 가려진 화두는 진짜 같은 가짜를 구분해내는 것이다. 유튜브의 가짜뉴스가 심각한 수준인 것은 맞지만 그보다 더 시급한 것은 주류언론을 상대하는 일이다. 유시민의 칼이 어디를 향하는지 잘 봐야 할 것이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