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했던 드라마 대물이 역시 실망을 시키지 않고 시청률도 급상승하였다. 도망자와 10%이상의 차이를 내며 수목드라마의 강자로 떠오른 것이다. 대물 3회 시작 전에 KBS에선 삼성과 두산의 치열한 공방전이 이루어지고 있었고, 야구팬이 아니더라도 연장 5대 5, 2아웃에 3루 주자가 있던 상황에서 쉽게 대물로 채널을 돌리기 힘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대물이 시작한 지 5분 정도 지났을 때 2사 만루 상황에서 삼성의 박석민 선수의 끝내기 안타로 삼성이 이기게 되었다. 적절한 타이밍에 대물로 채널을 돌릴 수 있었다. 만약 연장 12회로 넘어갔으면 대물의 시청률에는 약간의 타격을 입었을지도 모른다.

점점 커지는 대물

대물은 초반에 몰입을 강하게 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관계를 풀어나가고 있다. 아무래도 정치 이야기다보니 인물들의 관계 파악이 극 몰입의 절대적인 요소이고, 한번 이 그물에 빠지면 쉽게 빠져나올 수 없게 되기에 초반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어제도 대물은 관계 설명에 많이 치중하였고, 권력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1,2,3회를 모두 보았다면 이제 어느 정도 관계 파악이 가능해졌을 것이고 4회를 보지 않고는 못 배길 정도가 되었을 것이다. 이 시점에서의 시청률은 26.4%(AGB 닐슨 기준)이다. 도망자는 15.1%, 장난스런 키스는 6%를 기록하였다.

이 시청률은 특별한 일이 없는 한 25% 이상 유지할 것이며, 30%를 넘길 수도 있을 것 같다. 30%가 넘어가는 순간 수목드라마의 대세는 대물로 기울어지게 된다. 장난스런 키스는 이미 스토리가 많이 진행된 상태이게 6% 이상을 기록하기 힘들 것 같고, 도망자의 경우는 계속 시청자를 빼앗기게 되는 형국으로 치닫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대물은 아직 스토리를 제대로 펴지도 않은 상태이다. 이제 서혜림이 보궐선거에 나가게 되고 대통령이 되는 순간까지 그리고 더 결정적인 것은 대통령이 되고 나서의 활약이 나와야 대물의 본격적인 스토리가 전개된다고 할 수 있다. 현재는 그것을 위한 관계 설정의 시간인 것인데 벌써 시청률이 26%가 나왔으니 별 일이 없는 한 30%를 넘어 제빵왕 김탁구의 시청률을 가져올지도 모르겠다.

쫓기는 도망자

도망자는 이미 스토리를 다 보여 주었다. 아직 다 보여주지 않았겠지만 다 보여준 것처럼 보인다. 초반에 너무 무리하게 관계 설정을 초스피드로 해 버려서 관계를 이해하기 힘들다. 그래서 캐릭터에 대한 몰입이 쉽지 않다. 액션이 빠르고 화려한 것은 좋지만, 명분 없는 액션은 그저 허공으로 지르는 주먹질과 같다. 예능 프로그램인 런닝맨과 비교되기도 하는데 런닝맨처럼 달리기만 하고 쫓고 쫓기는 상황만 연출하며 명분이나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아 액션신 후에도 공허한 느낌이 드는 것이다.


지금은 VIP고객인 진이가 의뢰한 맬기덱을 쫓아 지우가 함께 싸우고 있고, 그 지우를 도수가 쫓고 있다. 진이와 지우는 맬기덱을 쫓고, 도수는 지우를 쫓는 것이다. 도망자에서 유일하게 얻은 수확이라면 데니안이 이제 배우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성장했다는 정도? 도망자에 대한 기대가 컸기에 현재로서는 실망도 크다. 유명 미드의 포맷을 따랐다는 평도 있고, 알고 보면 숨은 재미가 크다는 평도 있지만, 미드를 안 보고 한드만 보는 일반 시청자인 내가 보기엔 도망자는 몰입하기 힘든 매니아층 드라마이다.

또한 제작비가 많이 투입이 되었기에 시청률에 쫓겨 무리한 설정이나 과도한 액션을 남발하게 되면 무리수가 될 수 있다. 현재 시청률로 대물에 큰 차이로 밀려 있는 상황이기에 마음이 더욱 조급해지지 않았을까 싶다.


대물이 대물이 되려면...

이에 비해 대물은 정치라는 소재를 다루고 있지만, 정치에 대해 어렵게 풀어쓰는 것이 아니라 상황을 통해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나는 정치의 '정'자도 모른다. 서혜림 역시 정치의 '정'자도 모르는 아줌마이다. 그런 아줌마를 상대로 정치 9단 강태산이 친절하게 정치를 가르쳐주고 있다. 보궐선거가 뭔지 모르는 사람에게 보궐선거를 직접 상황을 통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현 사회의 문제점들을 꼬집으며 속 시원한 전개를 하고 있다. 이런 모습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고현정의 성숙한 연기가 힘을 더해 시청률 상승이라는 결과물로 나타나고 있다. 솔직히 지금쯤이면 30%가 넘어야 하는 것 같은데 권상우에 대한 반감이 의외로 저항선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같다. 대물에 대한 기사를 보면 댓글에 모두 권상우에 대한 비판이 크다. 처음부터 권상우를 캐스팅했을 때 감당했어야 할 리스크였다.

권상우는 앞으로 대외적인 곳에 나올 때 드라마를 위해 그리고 자기 자신을 위해 잘못을 인정하고 뉘우치는 태도로 나가야 할 것이다. 배우의 도덕성과 윤리성이 더욱 대두되는 요즘, 시청률 잘 나오고 연기만 잘한다고 해서 좋은 평을 얻기란 힘들기 때문이다. 이는 대물이 이야기하듯 현 사회가 부도덕함과 비윤리적인 상황이 너무나 비일비재하고 정의가 구현되지 않는 상황인 점이 작용한다. 사람들은 정의를 원하고, 그것은 대물의 소재와도 맞아 떨어진다. 사람들이 정의에 대해 갈급해하는 만큼 그 니즈를 잘 채워준다면 대물은 제빵왕 김탁구의 시청률을 넘어설 수도 있다. 그리고 전략만 잘 세운다면 후속 드라마에도 바톤을 잘 넘겨주어 수목드라마의 대세를 KBS에서 SBS로 끌고 올 수 있을 것이다.

점점 더욱 커질 대물이 기대가 된다. 어제 대통령 의전 차량이 일본 기업인 렉서스로 나와서 이슈가 되고 있다. PPL이라고는 하지만 일본에 민감한 국민정서를 무시한 것은 분명 실수한 것이다. 다된 밥에 재를 뿌리는 격이기도 하다. 시청자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디테일이 필요한 시점이다.

디테일까지 신경을 쓴다면 대물은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대물이 되지 않을까 싶다. 그 뒤를 도망자가 열심히 쫓겠지만,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도망자가 대물을 넘어서긴 힘들 것 같다.

"문화평론가, 블로그 http://tvexciting.com 운영하고 있다. 바보상자 TV 속에서 창조적 가치를 찾아내고픈 욕심이 있다. TV의 가치를 찾아라! TV익사이팅"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