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선교 한나라당 의원 ⓒ 연합뉴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한나라당 간사인 한선교 의원은 KBS 수신료 인상 논란과 관련해 “올해 안에 인상해야 한다”며 수신료 인상을 통해 KBS는 국영방송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영방송인 KBS에게 국영방송의 역할을 다하라는 것으로 수신료 인상의 전제로 이명박 정부를 위한 관제방송이 되라는 얘기로 해석된다.

한 의원이 공영방송과 국영방송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은 둘째 문제로 수신료 인상의 목적을 이명박 정부를 위한 관제 방송 확대로 한정했다는 점에서 논란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한 의원은 방송사 아나운서 출신이다.

한 의원은 13일 CBS라디오 <변상욱의 뉴스쇼>에서 “30년 동안 수신료가 그대로 이어져 왔다. 그래서 이번에는 인상을 하고 소위 국영방송으로의 역할을 해야 되지 않는가 하는 것이 당내 형성된 의견”이라고 전했다.

이어 “KBS가 국민들에게 믿음을 주지 않았던 것에 대해서는 반성을 해야 된다. 국민들의 ‘공정성’ 요구는 당연하다”면서도 “하지만 이번에는 시청자들도 시청료 인상에 문을 열어놓고 강력한 요구를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KBS 수신료 인상으로 인한 축소된 광고가 종편에 들어갈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그렇게까지 계산을 치밀하게 해서 하겠나? 너무 앞서가는 것 같다”고 일축했다.

이날 라디오에서 한선교 의원은 수신료 인상 시기에 대해 “올해 안으로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한 KBS이사회 합의 처리가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한 의원은 종합편성채널 특혜 ‘황금채널 배정’ 논란과 관련해서 최시중 방통위원장에 엄호에 나섰다. 최 위원장은 지난 11일 국정감사에서 “종편이 외톨이가 되면 안 된다. 행정지도를 통해 사업자들과 협의를 통해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것”이라며 ‘황금채널’ 배정을 공식화해 야당 의원들로부터 질타를 받았다.

이날 한선교 의원은 “종편이 1~2년 전과는 다르게 수익문제에 있어 이익이 날 것이냐 하는 부정적인 생각이 많아져 나온 얘기”라고 해명을 대신했다. 그는 “글로벌 미디어 세계에 있어 종편을 출범시킨다고 하면 그들에게 처음에 정착할 수 있는 여유는 줘야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서 나온 고민”이라고 주장했다.

한선교 의원은 보도전문채널에 대해서는 “보도전문채널은 초기 자본금이 400~600억으로 진입하기에는 종편보다 조금 수월한 메커니즘”이라며 “종편보다 덜 관심이 가고 있는데 보도채널 자체도 커다란 이벤트 중 하나”고 말했다. 곧이어 그는 ‘이벤트’라는 단어사용에 대해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한편, 오늘(13일) 오후3시에 열릴 예정인 KBS이사회에서는 수신료 인상에 대해 논의될 예정이며 시민사회단체들은 ‘강행처리’를 우려해 1시 30분부터 KBS 본관 앞에서 ‘KBS 수신료 인상 강행 규탄대회’를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