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상재 위원장이 10일 오전 경남도민일보에서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강의하고 있다./사진 = 경남도민일보 유은상 기자
"KBS에는 당근을 주고, MBC에는 채찍을 가하는 전략으로 나올 것이다."

전국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은 이명박 차기 정부의 방송 길들이기 전략을 이렇게 전망했다. 즉 KBS에는 수신료 인상이라는 당근을 주는 대신 MBC는 사영화를 밀어부치면서 두 방송사 노동자들을 분리시켜 연대하지 못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최 위원장은 10일 오전 11시 경남도민일보 지부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언론노동운동의 역사와 과제'라는 주제의 강의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KBS 수신료 인상과 관련, "이명박 정권은 현재 KBS가 요청하고 있는 4000원보다 훨씬 높은 7500원까지 인상을 시켜주면서 KBS2까지 수신료로 운영할 수 있게 해줄 가능성도 높다"며 "대신 국가기간방송법을 만들어 정연주 사장을 쫓아내고 정권의 입맛에 맞는 사람을 경영진으로 앉힐 것이며, 이 법을 통해 사실상 KBS의 독립성을 말살하려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현재 MBC의 명목상 자산가치만 해도 4~5조 원에 이르는데, 실제로는 10~15조 원 정도나 될 것"이라며 "정수장학회가 갖고 있는 30%의 소유지분은 제쳐두더라도 그 정도 규모의 MBC를 인수할 수 있는 자본은 대기업뿐"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대기업 소유가 된 MBC는 방송으로서의 독립성과 공익성을 지켜낼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최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의 이런 의도에 대해 "보수정권에 대한 방송의 비판과 견제를 막고, 나아가 방송을 권력에 순치시키려는 것"이라며 "KBS와 MBC에 대한 이런 분리전략을 통해 두 방송사의 연대투쟁을 원천적으로 막으려는 의도도 숨어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그는 △신문법 폐지를 통한 신문·방송 교차소유 허용 △언론재단과 신문유통원·신문발전위·지역신문발전위 등 언론지원기구의 통폐합을 통해 조·중·동 등 족벌·재벌언론에 특혜를 주는 한편 이미 선임된 언론재단 등의 임원을 교체하려 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 위원장은 특히 신문·방송 교차소유 허용과 관련, "논의는 할 수 있다. 그러나 최소한 신문과 여론의 다양성 확보방안을 강구한 후 사회적 합의과정이 필요하다"며 "단지 조·중·동에 특혜를 주기 위한 논의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에게 과연 이명박 정권의 이런 언론장악 의도를 저지할 역량이 돼 있는가"라며 스스로 내부에 질문을 던졌다.

이에 대해 그는 "그래도 희망적인 것은 그동안 분열적으로 해오던 운동세력이 다시 하나로 묶일 수 있는 계기가 이뤄졌다는 것이며, 평등과 진보의 가치를 지향하는 노동운동·시민운동단체들이 지난 20년을 되돌아볼 시기가 왔다는 것이다"라고 스스로의 질문에 답했다.

한편 이날 강의에는 경남도민일보 김훤주 지부장과 조합원을 비롯, 경남신문 이학수, KBS창원 정재준, 마산MBC 장원일 지부장 등이 함께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