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물의 본가하면 이젠 누구라도 OCN을 떠올린다. 바로 그 '장르물'이라는 수식어로 오늘날의 OCN의 존재를 있게 한, 첫 드라마가 있다. 바로 2010년 희귀병이라는 독특한 소재로 의학과 범죄수사를 결합한 <신의 퀴즈> 시즌 1이 그것이다. 이즈음이야 의학과 범죄수사의 결합이 새로울 게 없지만, 당시만 해도 '법의학 연구소'가, 의사가 수사의 주체가 된다는 사실은 신선하고도 획기적인 것이었다. 더구나 거기에 '희귀병'이라니.

그런 취지에 걸맞게 시즌 1은 ‘이런 병도 있었어?’라고 할 만큼 근이영양증, 포르피린증, 길랭-바레 증후군 등 세상의 다양한 희귀질병을 끌어 모아 이 질병을 매개로 벌어지는 우리 사회의 10가지 범죄를 다뤄내며 메디컬 수사극의 신기원을 열었다.

그로부터 2011년, 2012년, 2014년까지 <신의 퀴즈>는 무려 4시즌을 달리며 장수 시리즈가 되었다. 그리고 오랜 공백기 후 2018년 '리부트'되어 11월 5일 화제의 <손 the guest>에 이어 OCN의 수목을 책임지게 되었다.

반갑다, 한진우!

OCN 드라마 <신의 퀴즈> 시즌1 포스터

무엇보다 <신의 퀴즈> 하면 한진우, 한진우 하면 <신의 퀴즈>라고 연상되듯, <신의 퀴즈>라는 시즌이 가능하도록 만든 건 바로 류덕환이 분한 초천재 의사 한진우다. 10세에 카이스트에 입학, 로봇공학을 전공하다 인류 최고의 로봇인(?) 인간을 정복하기 위해 다시 한국의대에 입학한 천재 의사이다. 그가 촉탁의로 한국법의관 사무소에 합류하며 시즌은 시작되었다.

희귀병을 다룬 메디컬 범죄수사 드라마. 그런데 정작 주인공인 한진우 자신이 병으로 고통 받는 환자로 지난 시즌들을 이끌었다. 브레티즌이라는 신물질을 실험하기 위해 자신의 아들과 아들의 친구인 한진우에게 투여했던 시즌2의 사이코패스 정하윤의 아버지. 그 약의 부작용으로 인해 한진우는 엄청난 고통을 받고, 스스로 병을 제어하려다 뇌의 과부하로 이중인격이 되는가 하면 뇌의 절반을 잘라내야 하는 수술의 위기를 겪기도 한다. 시즌 4에서는 극초반 식물인간 상태로 등장하다 기적적으로 회복하며 활약을 보인다.

그리고 이제 '리부트'의 시작은 시즌 4에서 그를 옭죄었던 음모의 위기에서 벗어나 세상과 인연을 끊은 '자연인' 한진우로 시작된다. 종편의 인기 예능 <나는 자연인이다>의 주인공으로 초빙되어 등장한 한진우. 하지만 외양만 자연인이지, 그 예능의 주인공들처럼 자연을 활용한 모습은커녕, 여전히 그의 오랜 동지이자 연인인 강 형사와 연락을 주고받는 모습으로 '복귀'에 시동을 건다. 거기에 실제 부검 대신 인공지능 데이터에 의존하는 '코다스'의 대두로 위기에 봉착한 법의관 사무소에 등장한 의문의 발화 시체에 자꾸 솔깃해지는데.

결국 그는 덥수룩한 수염에 모양새는 영락없는 자연인으로 법의관 사무소에 등장하고, 예의 깐족발랄한 태도에 자존감 만랩의 천재적 능력을 발휘하여 3개월 촉탁의로 법의관 사무소로 복귀한다.

시즌 1.2.3.4를 이끌었던 박재범 작가가 프로듀서로서 총괄하는 대신, 신진 강은선‧김선희 작가가 새로이 집필을 맡은 <신의 퀴즈: 리부트>의 1,2회는 예의 '한진우스러움'을 돋보이도록 하기 위해 고심한다.

<신의 퀴즈>다운, 그리고 한진우다운

OCN 새 수목드라마 <신의 퀴즈: 리부트>

<신의 퀴즈: 리부트>는 법의관 사무소를 뒷방으로 밀어내며 인공지능 데이터에 의존하여 법의학적 사건을 해결하고자 하는 '코다스'를 새로운 맞수로 등장시킨다. 그리고 그 팀장인 곽현민(김준한 분)을 내세워 천재 한진우와 대립각을 세운다. 일찍이 로봇을 연구하다 인간으로 돌아선 한진우는 당연히 '수사는 기계가 아니라 인간이 해야지'라며 예의 한진우스러운 호기로 코다스를 말로 찜 쪄 먹는다. 그리고 발화 시체에 대해 '인간 핵폭발'이라는 곽 팀장의 발표에, 사체에서 보이는 변색된 부분을 통해 외인으로 인한 발화의 근거를 잡아내며 <신의 퀴즈> 한진우의 진가를 선사하며 시즌의 진정한 시작을 알린다.

또한 법의관 사무소에 갇힌 법의학자가 아니라 언제나, 아니 시즌 3을 제외하고 호흡을 맞췄던 강형사와 함께 직접 현장을 발로 뛰며 범인으로 추정된 용의자의 집에서 어머니의 두발을 통해 발화 시신의 이식된 신장과 일치함을 밝혀낸다. 또한 희귀병인 어머니가 복용할 리가 없는 신장 보호제를 통해, 유학심사에서 떨어진 아들을 위해 자신을 희생한 어머니를 이용한 병원의 살인적 신장이식 수술과정을 폭로해낸다. 그 과정에서 한진우의 과학적 관찰력과 천재적 추리력, 그를 뒷받침하는 발로 뛰는 사건수사의 과정이 <신의 퀴즈>의 매력을 한껏 살려낸다.

심지어, 때론 독불장군 같고 때론 안하무인 같은 한진우의 대사를 통한 통쾌한 사회 고발과, 아들을 위해 자기 한 몸 희생한 어머니와 그 어머니에 대한 죄책감으로 '발화 살인'을 기획한 아들의 신파적 고해까지, 이전 <신의 퀴즈>를 고스란히 빼어 박은 듯 복기해낸다.

OCN 새 수목드라마 <신의 퀴즈: 리부트>

여전한 한진우. 그리고 한진우의 아버지 같던 장 교수님은 안 계시지만, 든든한 누님 같은 조영실 소장(박준면 분)과 강경희 형사(윤주희 분)의 여전한 파트너십이 반가웠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다. 시즌 4로부터 무려 4년 여, 그 시간 동안 하나도 변하지 않은 채 여전히 통통 튀기는 한진우도 반가웠지만, 그래도 이제는 삼십대 중반, 조금은 성숙해진 한진우의 차별화된 모습도 그리 나쁘지 않았을 것 같다. 거기에 희귀병을 비롯하여 의학 범죄수사 드라마에 난무하는 다양한 전문용어에 대한 자막 서비스 등, 시즌이 낯설거나 오래돼서 적응이 필요한 시청자들을 위한 친절한 정보 서비스도 아쉬웠다.

1회 1.926%, 2회 2.566%는 모처럼 돌아온 시즌의 첫 술로서는 아직 아쉬운 성과다. 하지만 부디 시즌의 익숙함과 새로운 시도를 적절히 조화하여 다음 시즌을 기대할 수 있는 시리즈가 되길 바란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