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히 뜬금없고 이상한 제목이지요?
1박 2일이 청춘불패보다 못하다니 그게 무슨 말일까요?
썩어도 준치라고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1박 2일이지만,
아직 청춘불패하고는 비교가 안 될 만큼 앞서 있는데요.

하지만 1박 2일이 청춘불패에서 배울 점이 하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김종민"을 대하는 면에서요. 김종민을 대하는데 왜 갑자기 청춘불패가 나오냐구요?

1박 2일에서는 김종민을 상당히 아껴왔습니다. 공익근무를 끝내자마자 달려가서 김종민을 "모셔"왔으며 그 이후로 김종민이 효과를 전혀 발휘하지 못하자 그의 자존심을 북돋아 준다는 취지에서 일명 "김종민 자신감 찾기" 프로젝트를 만들어주고 김종민을 세워주고자 했지요.

제작진의 김종민 사랑은 정말 눈물겨울 지경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살아나지 못하고 전혀 감을 못 잡은 채 헤매기에, 이제는 단순히 "병풍"을 넘어 "민폐"라는 소리까지 듣고 있는 것이지요. 상황이 이렇게 되자, 처음에는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했던 시청자들도 지나치게 감싸주는 제작진에 슬슬 짜증을 느끼고 "김종민을 하차시키자"라는 목소리도 거세지는 것이지요.

그런데 1박 2일과 청춘불패가 과연 무슨 관련이 있을까요?
그 이야기를 하기 전에 지난주 추석특집 에피소드부터 살펴볼까요? 이번 주 에피소드는 편집이 깔끔하게 된 에피소드였습니다. 특별히 튀는 멤버도 없었고, 소외된 멤버도 없었습니다. 헌데 한 멤버의 활약이 돋보였습니다. 바로 한참 슬럼프를 겪었던 선화였습니다.

한때 선화는 "백지선화"라는 캐릭터를 만들어서 한참 주가를 올렸습니다. 하지만 캐릭터가 식상해지면서 점차 하락세를 타더니, 2기에 새로운 멤버들에게까지 분량을 내주면서 다시 1기 초반과 마찬가지로 "병풍"이 되었습니다. 오히려 새로 들어온 빅토리아 주연보다도 분량이 더 적었지요. 소리하고 분량이 비슷했는데, 소리가 신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선화의 체면은 말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제작진이 "선화프로젝트"라는 것을 마련하거나 선화에 대해서 억지로 분량을 밀어주는 듯한 느낌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오히려 선화가 저조하자 조금은 냉정하다 싶을 정도로 분량을 날려버리고 잘하는 멤버에게 분량을 나누어주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시청자들이 선화에 대해 걱정할 정도로 선화는 분량이 많이 짤렸죠.

이번 주에는 선화가 방송에 나갔습니다. 그것도 꽤 많은 분량으로요. 그런데 그 과정에 있어서 제작진은 탁월한 편집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할아버지와의 장면에서는 할아버지가 자연스럽게 선택하였기에 할아버지와 교감하며 밤을 따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연출했습니다. "훈훈함"과 정이 포인트인 청춘불패에서 이러한 장면은 굉장히 자연스럽죠.

두 번째 분량이 잡힌 건 바로 선화의 자는 모습 때문이었습니다.
여자 아이돌이 입 벌리고 자는 모습. 송은이와 나르샤가 오징어를 입속에 집어넣음으로 나오는 우스운 캡쳐 모습이 재미있었기에 방송에 내보낸 것이지요. 사실 선화가 "오랜만에 활약했다"라는 반응이 많았죠.

포인트는 무엇인가 하면 제작진이 부진했던 선화를 위해 딱히 "특별"한 마련을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자기가 노력해서 재미있는 부분이 나온다면 분량을 주고, 재미가 없더라도 적절한 장면이면 분량을 주었지만 억지로 한 멤버를 위해서 분량을 쥐어짠 듯한 느낌을 주지는 않았다는 점이지요.

여태껏 청춘불패에는 수많은 에이스들이 있었고 저조한 멤버들도 있었습니다.
지금 에이스라고 불리는 하라도 한때 굉장히 슬럼프를 겪었습니다. 1기 초반에 에이스였고 인기도 상위권이지만 제작진은 가차없이 하라의 분량을 들어냈습니다.

유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사실 유리는 청춘불패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멤버였지만 딱히 재미있지는 못했기에 많은 분량이 나오지 못했습니다. 유리도 "군민며느리" 이외에는 캐릭터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캐릭터를 잡은 현아, 그리고 일꾼 써니, 그리고 기복이 없는 성인돌 나르샤를 중심으로 그 당시에 잘 나가던 효민과 선화를 중심으로 방송이 돌아갔습니다. 잘나가는 멤버를 그냥 밀어주고 못나가는 멤버는 스스로 따라오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도 소리는 빵할 만한 포인트를 찾지 못하기에 단체신만 나오는 것입니다. 오히려 그래서인지 급급했던 소리마저 그냥 묻어가면서 천천히 예능을 배우고 있습니다. 자신의 분량에 급급하기보다는 멤버들과 융합에 더 신경을 써 어느새 이제는 많이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청춘불패는 사실상 부진한 멤버는 가차없이 편집해버리는 강인함을 보였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영입된 김종민마저 쥐도새도 모르게 사라졌다는 사실이지요. 스케쥴상의 문제가 있었을 수도 있고 애초 계약이 몇 회만 나오기로 되어있을지도 모르지만, 김종민은 청춘불패에서도 별다른 활약을 하지 못했기에 병풍이나 다름없었죠.

같은 KBS이고 고정이었는데 왜 한쪽에서는 철저하게 편집당하고 결국에는 사라졌는데, 한쪽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는 과정에서도 그를 감싸주기만 하는 것일까요?

1박 2일은 강하게 나갔어야 했습니다. 정으로 봐주는 것도 한계가 있지요. 김종민이 스스로 얼마나 걸릴지는 몰라도 놔뒀어야 했습니다. 오히려 냉정함을 경험하며 자신이 잘 나오지 않는 모습을 보고 스스로 느껴 개발하고 발전하려는 동기를 강하게 심어주었어야 했습니다.

물론 그의 성격이 낙천적인 면도 있고, 공익근무를 하는 동안 예능이 너무나 많이 바뀐 탓도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뒤에 제작진이 항상 버텨주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언제나 북돋아 주기만 하고, 여유 있게 대해주던 제작진 때문에 김종민 스스로가 긴장감을 늦추게 되지는 않았을까요?

제작진이 그러한 기회를 주지 않고 냉정하게 분량을 뽑았다면, 애초부터 김종민을 특별대우를 해주는 게 아니라, 그냥 평범하게 재영입하고, 적응하게 내버려뒀더라면 김종민이 이 지경까지 왔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너무 감싸주기만 하다보니까 1박 2일이라는 프로그램 자체에도 불만을 품게 하는 현상을 불러일으킨 것이지요.

지금 라디오스타에서 사실 메인급으로 성장한 김국진도 한 때 라디오스타에 컴백하자 편집당하고 분량이 적었습니다. 그런데 그 이유에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었습니다. 바로 김국진 스스로 "내가 지금 예능판도를 모르겠으니 지켜만 보겠다"하고 부탁한 것이었습니다. 김국진은 오히려 방송에 많이 노출되지 않은 채로 여유롭게 살피면서 어떻게 웃음포인트를 잡아야 하는지 철저하기 캡쳐한 다음 서서히 치고 올라온 것이지요.

허나 김종민은 그냥 "어떻게 되겠지"하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제작진도 역시 "어떻게 되겠지"하고 쉽게 생각했던 듯싶구요. 김종민을 위한다고 분량을 밀어주고, 스페셜 에피소드까지 마련해주니, 태도나 이런 면에서 전혀 위기감을 찾아볼 수 없고, 아직도 헤메고 있는 것입니다. 때로 지나친 관심이 사람을 망칩니다. 냉정하게 대해주면 자신이 스스로 깨닫고 어떻게 해야 사랑받을 지를 터득하게 됩니다.

지금 김종민에게 그렇게 한다는 것은 너무 늦었을지는 모릅니다. 특히 에이스였던 MC몽이 사실상 퇴출당한 이 상황에서 김종민의 활약은 더 커져야 하는데 아직까지도 준비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답답할 따름입니다. 물론 본인도 눈물로써 다짐했지만 너무 늦은 결심이 아니었나하는 생각도 됩니다.

하차시키지 않을 거라면 본인이 냉정하다 느낄 정도로 칼날같은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정말 "내가 노력해야겠다"하는 느낌을 보여줄 정도의 절박함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현재의 김종민은 발전하기 힘들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것은 현재 거론되고 있는 제 6의 멤버에게도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체리블로거의 나만의 생각, 나만의 리뷰! ( http://kmc10314.tistory.com/ )
해외 거주자의 입장으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상으로 사물을 바라봤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