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가 좋았습니다. 어쩌면 참신했습니다.
무조건 걸그룹이 나와서 재롱잔치를 떠는 것도 아닌,
이 순간만은 무대에서의 가수가 아닌 전력질주를 다하는 청년들로서 건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았습니다. 승자도 있고 패자도 있었지만, 최선을 다한 모두가 다 승자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가 말하는 것은 이번 추석에 있었던 아이돌 육상 선수권 대회입니다.

연례행사로 마련하자고 할 정도로 반응도 괜찮았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사실상 연례만이 아니라 1년에 두 차례, 즉 추석과 설날(설날에는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씨름 등의 종목으로) 프로젝트 프로그램으로 만들어도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이 있어 개선해야 할 점을 적어봅니다.

물론 주제가 "아이돌 육상 선수권 대회" 이기 때문에 스케줄상 참석하지 못한 아이돌을 제외하고는 (아니면 소속사가 거부한) 거의 모든 아이돌들이 참여했습니다.
"저런 아이돌들도 있었어?"할 정도였지요. (아이돌 박사라고 공언하는 제가....)
하지만 130여명의 출연자가 참가하다보니까 일단 산만 그 자체였습니다.
전혀 참가하지 않은 선수들을 가진 팀도 있었습니다.

하나의 아이돌도 빼먹지 않겠다는 의도는 좋았지만, 이왕 스포츠 정신을 보여줄 거였으면
각 팀의 정예만 뽑아서 보여주는 것이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예능이기는 하지만 스포츠인 만큼, 장난보다는 진지하게 임했으면 좋았을 텐데하는 면도 있기는 하구요.

또한 팀을 나누는 기준조차 상당히 이상했습니다.
왜 꼭 "소속사" 별로 잘라내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고 생각했을지 모르지만,
재정적으로 약한 소속사는 더욱더 빈약해보이게 만드는 방송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특히 자막까지 넣어가면서 "가수보다는 소속 대표 류시원이 유명함"이라고 소개된 로티플 스카이는 너무나 딱해보였습니다. 꼭 그렇게 있는 소속사와 없는 소속사를 구분해놓았어야 했을까요? JYP는 너무 넘쳐 흘려서 두 팀으로 갈라졌고, SM도 돌아가면서 할 수 있을 인원이었습니다.

그리고 적은 소속사 출연자들에게 "혼자 뛰셔야겠네요" "혼자 다 하셔야겠어요"라는 주눅들게 하는 멘트를 날리는 MC들 역시 배려가 없었다고 생각합니다.물론 그런 곳에 참석한 거 자체가 영광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런 장소에서까지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볼 거라고는 생각지 못했습니다. 개인전으로 만들거나 팀별로 적당히 섞었다면 어땠을까요?

또 하나 발견된 건 팬들의 태도입니다.
물론 거의 못 보셨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몇몇 가수들의 팬들은 자기 가수들이 올 때만 환영하고
다른 가수들이 올 때는 딴청하고 문자하고 시큰둥한 표정을 짓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특히 김신영, 김나영, 간미연 등 30대 스타들이 들어올 때)

이건 마치 조성모가 며칠 전 강심장에서 했던 말과 상당히 비슷한데,
아이돌 가수들이 자기 가수들 이외에는 싸늘하게 쳐다본다는
그 말을 제 눈으로 직접 확인한 결과였습니다.

‘다 재미있고 열심히 뛰자고 한 건데 같이 응원해줬으면 더 멋있었을 텐데’하는 아쉬움이 남는 경기였습니다. 앞으로 아이돌을 대상의 경기를 열고, 또한 팬덤의 인식이 이 정도라면 개선되어야 할 또 다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여담이지만 프로그램 자체에 대해든지 아니면 SM, JYP 팀에 대서 생각해 봤습니다.
은혁, 민호, 준호 이 셋이 유난히 허들에 강했습니다. 다른 아이돌 남자 그룹들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였지요.

그도 그럴 것이, 이들은 바로 드림팀에서 5주간 "허들"트레이닝을 받았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지요. 물론 반칙을 한 것도 아니고 정정당당하게 승부한 것이긴 하지만, 다른 아이들과 대등한 경기를 할 수 있도록 그 셋이 아닌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출연해서 이겼다면 더 멋있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SM JYP에서 꼭 두 명씩 출전시켜서 그랬는지는 모르겠네요.

사실 여자 높이뛰기에서 정아 대신 유이/손담비가 출전했기에 경기가 더 흥미롭지 않았나 생각해보기도 했습니다. 해봐야 아는 경기이긴 하겠지만 1달간 높이뛰기 트레이닝을 받은 정아가 출전했다면 너무 경기가 싱겁게 끝나버렸을지도 모르니까요.

시도도 좋았고 최선을 다한 멋진 승부도 있던 게임이었습니다.
다들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고 무엇보다 서로를 경쟁상대로 의식하지만
정말 패자도 승자도 없이 한껏 스포츠 분위기를 낼 수 있었던 것도 좋았던 듯싶네요.

첫 회인 만큼 어색하고 어수선한 면도 많으며 개선해야 할 점도 많습니다.
좋은 시도였고 재미있었던 만큼 이것을 연례화 혹은 연 2회로 만든다면, 이런 점들은 조금 개선되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체리블로거의 나만의 생각, 나만의 리뷰! ( http://kmc10314.tistory.com/ )
해외 거주자의 입장으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상으로 사물을 바라봤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