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방송시민사회단체에서 (가칭)‘언론 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시민사회연대’(이하, ‘언론공공성사회행동’)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지난 8일 긴급운영위원회를 열어 ‘언론공공성사회행동’을 출범시켜 총력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 대선미디어연대,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달 26일‘한나라당 언론탄압 중단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수권정당을 자처하는 한나라당이 시대착오적 언론탄압을 벌이고 있다’고 강하게 규탄했다.ⓒ언론노조
방송시민단체가 규정하고 있는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은 여론 독점화, 사유화로 정리되며 공공성의 위기로 진단된다. 이는 8일 열렸던 문화관광부의 인수위 보고를 브리핑한 인수위 부대변인의 발언에서 극명하게 드러났다. 인수위는 “언론의 자율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미디어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신문법을 폐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론 독과점을 심화시킬 수 있는 신문 방송의 겸영을 허용하고 신문지원기관을 통폐합하는 내용 등을 대체입법을 통해 마련한다는 것이다. 즉 보수신문의 여론지배력이 미디어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는 것을 뜻한다.

‘언론공공성사회행동’의 참여단체는 미디어 관련 시민사회단체, 노동조합, 직능단체와 여성, 교육, 통신, 문화 단체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본 방송 중심의 연대조직에서 탈피, 미디어 전반을 아우르는 연대조직이 될 전망이다.

‘언론공공성사회행동’ 출범에 앞서 11일 언론연대 주체로 ‘미디어공공성의 위기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토론회가 개최된다. 김승수 전북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며 문효선 언론연대 집행위원장이 ‘최근 인수위 미디어정책에 대한 쟁점과 비판’이라는 주제를 발제한다. 다른 발제자인 양문석 사무총장은 ‘신보수의 반공공성에 맞선 미디어운동진영의 재구성’을 발표할 예정이다. 전규찬 문화연대 미디어센터 소장, 유영주 참세상 편집장, 허경 전국미디어운동네트워크 간사, 최상재 언론노조위원장, 김순기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또한 29일 2차 토론회가 진행될 예정으로 주제는 ‘공공성 파괴 해외사례’로 알려졌다. 즉 과거 대처리즘과 레이건로믹스 시기 때 공공성이 어떻게 파괴됐는지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