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철도 터널의 재난방송 수신 불량률이 99%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개선 책임자인 철도시설공단은 “2025년까지 개선을 완료하겠다”는 입장으로 늦장 대응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철도시설공단에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방송 수신에 문제가 있는 철도 터널 재난방송시설 529개소 중 단 한 곳도 개선이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철도시설공단은 올해 1개소를 개서하고 2019년에 12개소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재난방송수신설비 구축 예산 현황 (사진=임종성 의원실)

임종성 의원은 “재난방송 수신 설비는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재해 및 재난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게 하는 재난 필수장비”라고 말했다. 임 의원은 "철도시설공단은 시설개선을 2025년까지 완료하겠다는 늦장 개선대책을 내놓았다"면서 "보다 조속한 재난방송 수신 설비 개선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터널 등 지하시설의 재난방송 수신 설비 설치 의무화 법안은 세월호 참사 이후 생겨났다. 지난 2014년 방송통신위원회는 “세월호 참사를 통해 드러난 재난방송의 문제점을 개선하자”는 취지로 <효율적 재난방송 실시를 위한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개선방안에는 터널·지하 공간 등 재난방송 수신 음영지역 라디오 및 DMB 중계설비 구축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2015년에는 터널 등 지하시설에 재난방송 수신 설비 설치를 의무화하는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시행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