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러와를 중간에 본 사람은 깜짝 놀랐을 것이다. 혹시 라라라가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었을 터. 그도 그럴 것이 아이돌이 점령해버린 가요계 풍토에 포크란 장르는 사장되었고 7,80년대 청년문화의 중심이었던 송창식, 윤형주, 김세환의 이름도 까맣게 잊혀졌기 때문이다. 조영남은 이후로 화가로 변신하는 등 갖가지 화제를 뿌렸지만 정작 그의 노래는 많이 잊혀졌다.
그러나 놀러와가 토크를 과감하게 줄이고 들려준 세시봉 4인방의 그 시절 노래들은 지금 20대에게는 대단히 생소했겠지만 30대 이후라면 이들의 노래 한 곡만으로도 가장 값진 추석선물을 받은 거나 다름없는 일이었다. 토크로는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노래의 즐거움, 노래의 아름다움에 흠뻑 취하게 해준 최고의 순간이었다.
요즘 한 달 반짝하다마는 노래가 아니라 몇 년씩 한 노래가 대중에게 불리던 시절이 우리에게도 있었다. 또한 통기타 하나면 어디건 노래판이 벌어지고 몇 시간을 지루함 없이 보낼 수 있었던 수수한 마음씨들이 있었다. 지금은 기차에서 노래를 부르는 일을 금지하고 있지만 과거 여름 경춘선은 칸칸마다 통기타에 젊은이들이 송창식의 고래사냥을 목이 터져라 불러제꼈다.
조영남, 송창식, 윤형주, 김세환이 출연한 놀러와는 딱 그 시절로 돌아가는 타임머신을 탄 기분을 주었다. 특히나 이들과 동년배쯤 되는 인생의 대선배들에게 이번 주 놀러와는 정말 눈물나게 고마운 방송이었을 것이다. 세시봉 4인방이 노래를 하는 동안 악동 이하늘이 여러번 눈물을 흘릴 정도로 이들의 노래는 그지없이 아름답고 그래서 서러울 정도로 행복하게 해주었다. 그들의 노래는 듣는 이의 나이에 맞춘 나름의 꼬깃꼬깃한 추억들도 함께 선물해주었다.
이들은 모두 자기 노래를 만들어 불렀다. 그만큼 일상의 많은 시간을 노래에 쏟아 부었던 것이다. 굳이 지금 가수들을 이들과 비교할 생각도 없고 그래봐야 의미도 없다. 사람만 달라진 것이 아니라 시대가 더 많이 변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대가 아무리 변해도 이들이 이끌었던 시대에 대한 기억은 그대로이다. 또한 40여년 언제 만나도 옛날 그 모습 그대로의 노래와 우정을 간직한 이 포크 거장들의 존재 자체가 시간을 거스르는 불멸의 감동이었다.
세시봉 4인방은 시간이 주는 가장 큰 선물인 추억의 방에 우리를 편안하게 기대어 앉게 했다. 간만에 노래 때문에 눈물겹고, 노래 때문에 행복할 수 있었던 시간을 선사한 놀러와에 감사하고 싶었고, 언제 또 이런 감동을 받을 수 있을까 싶은 생각에 흐르는 시간이 못내 아쉬웠는데 다행히 다음주 2부가 있다니 천만 다행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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