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네이버 댓글 정책에 부정적이었던 언론사들이 댓글 창 유·무 선택권을 가지자마자 입장을 바꾼 행동을 취했다. 네이버가 댓글 창 유무와 댓글 정렬 기준 선택권을 언론사에 맡긴 후 중앙일보·문화일보·국민일보 등이 댓글 창을 기사 하단에 배치한 것이다.

앞서 22일 네이버는 포털 뉴스 댓글 운영을 언론사에 맡기겠다고 밝혔다. 22일부터 언론사가 자사 기사의 댓글 창 유무와 댓글 정렬 기준을 선택하게 된다. 이번 정책은 일반 뉴스에만 적용되고, 스포츠·연예 뉴스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또한 어뷰징 및 불법 콘텐츠 유통 같은 비정상적 댓글 이용에 대한 모니터링은 네이버가 계속 맡게 된다.

중앙일보·문화일보·국민일보 등 포털 댓글에 부정적인 입장을 가졌던 언론사들은 댓글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중앙일보는 4월 26일 <네이버가 댓글 없애야 하는 4가지 이유> 칼럼에서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의)근본 해결책은 네이버 뉴스 댓글을 없애는 것”이라면서 “댓글의 순기능보다 폐해가 너무 커졌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앙일보는 “댓글 폐지는 세계적인 추세”라면서 “언론이 아니라 플랫폼인 네이버는 (댓글을)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중앙일보는 정책 개편 이후 네이버 댓글 창을 삭제하지 않고, 기사 본문 하단에 노출하고 있다.

▲중앙일보·문화일보·국민일보 기사 바이라인

문화일보는 <포털 댓글 기능 폐지 않는 한 ‘매크로’ 차단 불가능>·<‘댓글 꾼’ 놀이터 된 포털… 0.015%가 인터넷 여론 좌지우지> 등의 보도에서 네이버 댓글 정책을 비판해 왔다. 현재 문화일보는 기사 본문 하단에 댓글을 노출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국민일보는 4월 25일 <여론조작 온상 된 ‘네이버공화국’ 대수술 필요하다> 사설에서 “포털의 댓글 기능을 삭제하거나 댓글 실명제 도입도 검토해야 한다”면서 “댓글이 건전한 공론화의 장을 마련하기는커녕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고 여론조작의 수단으로 악용되는 것을 용인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역시 댓글을 기사 하단에 노출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한편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당시 다수의 언론사는 “네이버가 아웃링크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10일 ‘커넥트 2019’ 행사에서 “(아웃링크 등) 뉴스 관련 부분은 언론사 파트너들과 별도로 마련한 별도의 자리에서 말씀 드리겠다”고 밝혔다. 향후 네이버가 아웃링크 선택제를 도입한다면 언론사들이 어떤 선택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