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방송사의 주류·대부업 광고가 IPTV·OTT·모바일 등으로 분산되면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주류와 대부업 광고는 청소년 등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만큼 최근 광고가 몰리는 SNS 등에도 방송업계와 비슷한 수준의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1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노웅래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지상파 3사와 종편 4사의 주류광고 편성 건수는 1만9천여 건으로 전년보다 20.3% 감소했다. 1만4천589건을 기록한 2013년 이후 최저 수준이다.

방송사 주류광고는 종편이 본격화한 2012년 이후 증가세를 보이며 2016년 2만 4천여건까지 늘었지만 작년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는 작년 종편의 주류광고가 감소세로 전환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종편의 주류광고는 2013년 7천743건에서 2016년 1만4천879건으로 급증했지만 작년에는 1만3천177건으로 11.4% 줄었다. 지상파 주류광고는 2014년 1만1천541건을 기록한 이후 2016년 1만건 아래로 떨어진데 이어 작년에는 5천 981건으로 급감했다.

광고업계는 주류업계의 광고 집행이 줄어들었고 IPTV나 OTT(인터넷동영상서비스), 모바일 등으로 광고가 분산되면서 지상파는 물론 종편까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SNS 상 불법대출 광고 게시하여 삭제된 사례 (사진=방송통신심의위원회)

종편의 대부업 광고도 규제 등 여파로 3년째 감소세를 보였다. 작년 대부업 광고 편수는 2만318건으로 전년보다 5% 감소했다. 2014년 4만8천493건에 비해서는 41.9%에 불과한 수준이다.

금융위원회와 서울시 등은 작년 상반기 대부업 방송광고 총량을 30% 줄인 데 이어 올해도 2회 연속 대부업체 광고를 금지하고, 오후 주요시간대인 10시부터 12시 사이에 대부업체 광고 총량의 30% 이상을 방영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등 규제를 강화했다.

그러나 SNS·포털 등 온라인상 불법대부 광고에 대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건수는 2014년 1천755건에서 올해(9월기준) 4천 569건으로 급증해 풍선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주류와 대부업 광고가 청소년 등에게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최근 광고가 몰리는 해외 SNS 등도 국내 방송업계와 비슷한 수준으로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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