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사실상 국정감사 보이콧을 선언했다. 과방위 국감이 '반쪽짜리'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18일 방송문화진흥회 등을 대상으로 열린 국회 과방위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해 증인채택 합의가 불발돼 더이상 국감을 진행할 수 없다며 참고인 질의가 종료된 후 집단 퇴장했다.

과방위 한국당 간사인 정용기 의원은 "드루킹 사건에 대한 재발방지는 국회의 책무다. 야당의 간절한 요청을 묵살하는 여당의 끝은 좋지 못할 것"이라며 "이런 식의 국감 들러리를 더 이상은 설 수 없다. 유감을 표하며 저희 당 소속 위원들은 국감 참여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다"고 말했다.

1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관련 증인채택 합의 불발을 이유로 보이콧을 선언한 뒤 퇴장하고 있다. (미디어스)

한국당 의원들의 국감 보이콧은 예견된 결과였다. 이날 과방위 국감은 드루킹 사건 증인채택 문제로 한 때 파행을 겪기도 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드루킹 사건 관련 증인채택을 할 수 없다면 국감을 진행할 수 없다며 정회를 요청했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재판 중인 사건은 다룰 수 없다는 원칙을 세워 반박했다. 바른미래당 의원들도 증인채택에 힘을 실으면서 정회 후 여야 간사 간 논의가 이뤄졌으나 끝내 합의는 이뤄지지 못했다.

과방위 소속 한국당 의원들의 국감 퇴장으로 당장 내일(19일) 예정된 KBS·EBS에 대한 국정감사가 반쪽짜리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한국당 과방위 관계자는 18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내일 아침 과방위 위원들의 회의가 있다. 그 회의를 지켜봐야할 것 같다"고 말해 한국당 의원들의 국감 참석이 불투명함을 암시했다.

한국당이 요구하는 증인채택 목록에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송인배 청와대 비서관 등이 포함됐다. 하지만 드루킹 사건은 이미 특검의 조사와 수사가 이뤄진 사건으로, 민주당 의원들의 입장도 바뀌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당 의원들이 입장을 전향해 참석하지 않는 한 '반쪽국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당 의원들이 집단 퇴장한 후 남은 과방위 소속 의원들은 회의를 속개하고 방문진 등에 대한 질의를 마쳤다. 의원들은 이후 MBC에 대한 비공개 감사를 위해 상암 MBC 사옥으로 이동해 MBC의 임원진 및 본부장들과 간담회를 가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