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대전의 한 동물원에서 탈출한 퓨마가 결국 사살되면서 '꼭 죽여야만 했느냐'는 비난 여론이 높게 일고 있다. 해당 사건을 계기로 동물원 폐지와 퓨마 사살 책임을 묻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빗발치는 가운데 전채은 동물을위한행동 대표는 "모든 동물원을 폐지할 수는 없다. 동물들이 돌아갈 자연생태계가 없다"며 '좋은 동물원'과 '나쁜 동물원'을 구분짓는 법 제정을 통해 현재의 동물원 체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해야한다고 강조했다.

18일 대전의 한 동물원에서 탈출한 퓨마가 결국 사살됐다. 이후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70건이 넘는 청원이 올라왔다. 동물원 폐지를 촉구하는 청원까지 등장할만큼 동물원의 부실관리에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전채은 대표는 20일 cpbc라디오'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통화에서 동물원 폐지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좋은 동물원'을 늘려나가는 방향으로 동물원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18일 대전의 한 동물원에서 퓨마 1마리가 탈출해 결국 사살됐다. 퓨마가 탈출한 사육장 문이 열려 있다.(사진=연합뉴스)

전 대표는 "동물원 폐지운동까지 벌어지고 있는데, 모든 동물원을 폐지할 수는 없다. 안타깝지만 그들이 돌아갈 자연생태계가 없다"며 "'아프리카로 보내면 되지 않나' 생각하지만 거기도 밀렵꾼들이 많은데 어떻게 보내나. 그래서 현재 동물원에 있는 동물들을 최대한 자연 생태계에 맞춰야 하는데 예산과 인력, 모든 것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동물원 폐지 청원까지 등장하게 된 이유로는 동물원 측의 부실 관리가 꼽힌다. 맹수과의 경우 사육사가 2인 1조로 관에 들어가고, CCTV와 무전을 통해 제3자가 지켜보는 시스템이 이뤄져야 하는데 이같은 원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탈출 사태가 발생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 대표는 인력 부족 문제를 언급하며 구조적인 문제를 지적했다. 전 대표는 "2인 1조로 들어가야 돼고, CCTV를 보고 있는 사람이 무전기를 통해 '다시 확인해라'하는 과정들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잘 안되고 있었던 것"이라며 "안 되고 있었던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2인1조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하면 직원을 더 뽑아줘야 한다. 그 직원을 위쪽에서는 뽑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니까 2인 1조 원칙이 확정되면 사육사가 휴일에도 나와서 일을 해야 되는 상황으로, 그런 면에서 못하는 것이다. 사육사의 안전임에도 불구하고 사육사들 스스로가 자기 안전을 포기하는 상황까지 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 대표는 이 같은 구조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좋은 동물원'과 '나쁜 동물원'을 구분짓는 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 대표는 "핵심적인 건 좋은 동물원과 나쁜 동물원의 기준을 법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동물들을 만지게 하고 공연시키는 것들을 못하게 하고, 종 보존을 잘하는 동물원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동물원의 리더십을 제대로 세우는 것이 핵심적"이라고 조언했다. 제도 개선과 예산 투입 등을 통해 동물원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해 '좋은 동물원'을 늘려가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국립중앙과학관이 대전도시공사 측에 교육용 박제로 만들어 전시하겠다며 사살된 퓨마의 사체를 기증해줄 것을 요청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해당 논란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대전도시공사 측도 사체 기증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국민청원 게시판을 비롯한 온라인에서는 "퓨마를 두 번 죽이는 것이냐", "죽어서까지 구경거리로 만들려는 인간들이 잔인하다" 등의 부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