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2TV <해피투게더3>가 대대적 개편을 예고했다. 그 첫 번째 개편 예고는 MC진 하차, <해피투게더> 측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박명수와 엄현경의 하차 사실을 알렸다.

11년의 시간 중 가장 많은 시간 유재석의 곁을 지켰던 박명수가 하차를 결정했다. 엄현경 또한 하차를 공식화했다. 엄현경은 <해피투게더>를 하며 좋은 이미지를 얻었고, 다양한 드라마에 꾸준히 출연하고 있다.

KBS 2TV 예능프로그램 <해피투게더3>

2부로 방송된 ‘전설의 조동아리-내 노래를 불러줘’에 출연했던 유재석의 절친 김용만-지석진-김수용-박수홍도 역시 하차를 알렸다.

1부에서 혼자 고생하던 유재석에게 큰 도움을 주며 부담감을 줄여줬기에 그들은 충분히 제 역할을 해냈다. 하지만 시대가 원하는 예능의 모습은 다르기에 변화에 맞춰 그들의 코너도 없어지게 됐다.

이번 개편은 ‘가을 개편’으로 보면 될 터. 하지만 갑작스러운 개편에 준비가 덜 된 터라, 당분간은 ‘해투동 토크’ 위주로 방송될 예정이다.

해당 결정은 존중할 만하다. 시청자들은 개편을 했어도 벌써 해야 했다는 의견이 많았으니 약간의 아쉬움 빼고는 개편을 환영할 것이다. 방송사가 개편을 결정한 건 경쟁에서 뒤처지기 때문이다. 게다가 시대적으로도 유행에 뒤처지고 있는 포맷을 오래 끌고 갈 이유는 없어졌다.

종편 예능이지만 <나만 믿고 따라 와, 도시어부>는 낚시라는 포맷으로 1위를 하고 있다. 더 오래 변화를 거부했다가는 충성 시청자 모두를 놓칠 상황이라 개편은 당연하다.

KBS 2TV 예능프로그램 <해피투게더3>

<해피투게더3>와 경쟁하는 프로그램은 <도시어부>뿐만 아니라, <썰전>도 있고, SBS에서는 <무확행>을 방송하기 시작했다. 개편하는 <해피투게더>는 기존 진행해 왔던 스튜디오 예능과는 분명 다른 면을 보여줘야 기존 시청자와 새로운 시청자를 만족시킬 것이기에 준비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일단 유재석과 같이하는 MC를 완전히 새로운 얼굴로 해야 한다는 조건을 만족시켜야 어느 정도 눈길을 끌 것이기에 신경 써야 한다.

또한, 포맷도 기존 <해피투게더>에서 보여주던 낯익은 포맷을 걸러내야 한다. 스튜디오에서 진행을 한다고 해도 콘텐츠는 스튜디오와 야외를 구분하지 않고 다양성을 둬야 할 것이다. 스튜디오에서 할 수 있는 새로운 스타일의 게임도 괜찮은 선택이 되어 줄 것이다.

완전히 새로운 예능 방식이 아니라면 적어도 기존 <해피투게더>가 보여주던 낯익음은 지워야 비판도 줄어들 것이다. 좀 더 와일드해질 필요가 있으며, 현재 주요 예능에서 활약하는 예능인과 방송인은 거르고 멤버를 구성해야 할 것이다.

과연 <해피투게더>의 개편이 시청자를 만족시킬지, 응원하며 기다려 볼 필요가 있다. 평가는 개편 후에 하더라도.

대중문화평론가 김영삼. <미디어 속 대중문화 파헤치기>
[블로그 바람나그네의 미디어토크] http://fmpenter.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