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뉴스1이 정해진 결론을 뒷받침하기 위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악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뉴스1은 참여 인원이 108명, 23명, 1명인 부동산 규제 반대 국민청원을 두고 “피로감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크게 늘었다”고 보도했다.

지난 9일 뉴스1은 ‘잇단 부동산 규제에 피로 누적…青국민청원 빗발·촛불집회도 예고’ 보도에서 정부의 부동산 규제 움직임을 비판했다. 뉴스1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과 부동산 커뮤니티 등에 요즘 들어 부동산정책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크게 늘었으며, 규제 반대 집회 움직임까지 나타나 우려가 제기된다”면서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4건을 소개했다.

▲뉴스1 CI. 뉴스1의 슬로건은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다 (사진=뉴스1 홈페이지 캡쳐)

뉴스1이 인용한 청원의 참여 인원은 각각 1102명, 108명, 23명, 1명으로 총 1234명에 불과했다.(9월 12일 오후 3시 기준) 뉴스1은 이 중 가장 많은 참여 인원을 기록한 국민청원을 상세히 소개했다. “한 청원인은 ‘총대를 메고 광화문에서 부동산 폭등 횃불집회를 주도하려 한다’며 ‘동의하시는 분이 500명을 넘기면 집회 신청을 하고 실행에 나서겠다’고 밝혔다”는 내용으로, 기사 제목에 언급되기도 했다.

하지만 해당 청원인은 뉴스1의 해당 보도가 나가기 이전인 7일 다시 청원을 올려 집회 취소 의사를 밝혔다. 청원 당사자가 보도 이틀 전 ‘집회 취소’를 선언했지만, 뉴스1은 촛불집회가 예고됐다고 보도한 것이다. 실제 해당 기사에는 “드디어 촛불집회까지 가는구나”·“새로운 햇불로 새로운 정부 출범시켜야 나라가 산다”·“횃불 집회 날짜 공지해 주세요!” 등의 댓글이 상위 순위에 달렸다.

이에 대해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하고 싶은 마음에 청와대 청원을 소재로 활용했다”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언론은 국민이 피해를 본 억울한 사연을 소개하기 보다는 자사의 입맛에 맞는 내용만을 발췌해 보도한다”며 “클릭수를 높일 수 있는 흥미 위주의 소재이거나 언론사의 정파적 입장에서 이용할 가치가 있는 내용이 그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1의 기사와 네이버 댓글 (사진=네이버 뉴스화면 캡쳐)

민언련은 “뉴스1과 같은 보도가 부적절한 이유는 부동산 정책이라는 민감한 이슈에 아무런 생산적인 논의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며 “이해관계가 정확히 갈릴 수밖에 없는 부동산 이슈를 언론이 선도하기 위해서는 깊이 있는 분석과 취재, 다양한 시각이 깃든 견해를 모두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뉴스1이 ‘취사선택’한 여론은 실체 없는 신기루에 불과하다”면서 “논쟁적인 사안에 굳이 여론을 빌려 보도하고 싶었다면 객관적인 방식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언련은 “일단 ‘부동산 규제는 부적절하다’는 결론을 정해 놓고 그 틀에 맞는 청원 글만 받아쓰는 것은 선동이지 보도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