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6.12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6월 10일 싱가포르에 도착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중계하면서 “비정상국가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현송월은)미국 가서 쇼하려고 하나” 등의 발언을 한 TV조선에 대해 행정지도 권고가 결정됐다.

당시 TV조선 '뉴스특보'는 김정은 위원장이 싱가포르에 도착한 소식을 생중계했다. 당시 김미선 앵커(TV조선 기자)는 "아니, 이렇게 화려한 데뷔전을 저렇게 조용히 비정상적으로 할 수 있을까"·"지금 정말 비정상국가의 면모를 지금 또 보여주고 있어서 황당, 당황스러운 상황"이라고 발언했다.

▲6월 10일 TV조선 뉴스특보 방송 화면(사진=TV조선 방송 화면 캡쳐)

또한 김미선 앵커는 현송월 단장과 수행하는 여성이 선글라스를 착용한 것을 두고 ‘비정상국가’라고 말했다. 김미선 앵커는 "선글라스를 끼고 저렇게 역사적인 자리에 등장했다? 뭔가 어떤 의미가 있을 것 같다"며 "철저하게 계산된, 정상국가의 형태를 연출하기 위한 그런 계산이라고 볼 수 있나"라고 말했다.

또 김미선 앵커는 “현송월 단장의 수행이 이해가 안 간다”며 “현송월은 우리나라에 와서는 명품백을 들지라도 평양에서 김여정이 환송을 나오면 북한 브랜드 가방을 들고 있다가 열차에서 명품 브랜드로 바꿔서 드는 여자”라고 발언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시민방송심의위원회는 해당 방송에 대해 프로그램 중지·수정(56%, 2435명 응답) 의견을 제출한 바 있다.

30일 방통심의위 방송심의소위원회는 이같은 방송을 한 TV조선 <뉴스특보>에 대해 의견진술을 진행했다. 의견진술에 참석한 윤정호 TV조선 부국장은 “급박하게 진행된 방송의 상황을 고려해달라”고 호소했다.

북한을 비정상국가라고 평가한 이유에 대해선 “3대 세습, 고모부(장성택) 공개처형, 인권문제 때문에 정상국가로 봐야 하느냐는 주장이 있다”며 “TV조선 자체적으로 비정상이라고 평가했다기보다 국민 대다수의 보편타당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김미선 앵커가 “현송월만 눈에 보이네요. 미국 가서 지금 쇼하겠다는 건가”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선 “공연을 쇼라고 표현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정주 위원은 “여성의 외모를 지적하고, 비하가 섞인 부분은 문제”라면서 “아무리 준비가 없이 방송에 들어가도 방송인의 자질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미선 앵커가)불필요한 말을 한 것은 실망스럽다”며 “앞으로 여성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는 신중하게 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허미숙 소위원장은 “조롱과 비난이 방송의 격을 떨어뜨린다”라고 밝혔다. 두 위원은 법정제재 주의를 건의했다.

박상수·전광삼·심영섭 위원은 행정지도인 권고를 결정했다. 전광삼 위원은 “북한을 비정상국가로 보는 사람도 존재한다”면서 “규정을 위반했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현송월에 대해선 지나치게 불필요한 말을 많이 했다”고 밝혔다. 심영섭 위원은 “나쁜 보도였다”면서 “하지만 그걸 가지고 심의를 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위원 다수 의견으로 행정지도 권고가 결정됐다.

▲3월 31일 방송된 YTN 뉴스출발 (사진=YTN 뉴스 화면 캡쳐)

한편 지난 3월 31일 방송된 YTN 뉴스출발의 <북 "8월 15일 군축회담 열자"...돌출 발언?> 보도에 대해서는 행정지도 의견제시가 결정됐다. YTN은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8월 15일에는 군축(군비축소 회담)합시다"라고 말했다고 단정 보도했다.

하지만 통일부는 “리선권 위원장이 8월 15일이 생일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에게 '경축합시다'라고 발언한 사실이 있다”며 해당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당시 방통심의위는 “8월 15일 이후 다시 심의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방통심의위는 행정지도인 의견제시 결정을 내렸다. 심영섭 위원은 “해당 방송에 대해 객관성 조항 자체를 판단할 수 없다”며 “만약 군축이 아닌 경축이라고 해도 오보일 뿐이지 의도성을 가진 것이라고는 보기 힘들다”고 말했다. 윤정주 위원은 “리선권 위원장의 말 한마디만 가지고 기사를 썼다”며 “YTN이 취재를 했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허미숙 소위원장은 “이렇게 어처구니없는 심의는 처음”이라며 “희망 사항을 하나의 보도로 탄생시켜 기록에 남기면 객관성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언론은 사실 보도·확인이 생명과도 같은 것이란 인식을 해야 한다”며 권고 의견을 냈다. 이에 의견제시 3명(전광삼·심영섭·윤정주 위원)과 권고 1명(허미숙 소위원장), 문제없음 1명(박상수 위원)으로 의견이 갈렸다. 결국, 위원 다수 결정으로 행정지도 의견제시가 결정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