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당정청이 야당과의 협치를 위한 여야정 상설협의체 정례화를 추진한다. 당정청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에 의견을 모았다.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 왼쪽부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 이낙연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정부, 청와대는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날 고위 당정청 회의에는 민주당에서 이해찬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정부에서 이낙연 총리, 김동연 경제부총리,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청와대에서 장하성 정책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김수현 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이날 당정청은 야당과의 협치를 위해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11월부터 정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분기별 1회 협의체를 운영할 예정이다. 야당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당 대표 수락연설에서 "야당과 최고수준의 협치를 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당정청은 긴밀한 협력을 통해 9월 정기국회에서 중점 법안과 예산안 처리 등에 대한 공조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고위당정협의회를 매월 1외 정례화하고, 비공개 고위당정 모임도 매주 갖기로 했다. 상임위별 당정협의도 월 1회 정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다음 고위당정협의회는 10월 초 열릴 것으로 보인다.

소득주도성장 기조에 변함이 없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하기도 했다. 당정청은 국민이 체감하는 민생경제 개선이 미흡하다는 데 의견을 함께하고,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3대 기조를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자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를 재추진하는 것에도 의견을 모았다. 당정청은 야당을 향해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