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편성채널 선정을 위한 공청회에 비판적 목소리를 내는 시민단체가 빠져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는 2,3일 '종합편성·보도전문 방송채널 사용사업자 승인 기본계획안' 공청회를 개최한다. 하지만 공청회에선 그동안 종편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보여온 시민단체와 전문가들이 배제됐다.

방통위는 2일 경기도 과천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IDI) 대강당에서 사업자이 참석한 가운데 1차 공청회를 연다. 문제는 3일 열리는 2차 공청회다. 방통위는 2차 공청회 패널로 9명을 공개. 가급적 중립적 기관에 의뢰해 단수추천을 받아 토론 패널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패널을 살펴보면 학계에선 김대호 인하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황승흠 국민대 법학부 교수, 김용규 한양대 경제학부 교수, 연구기관에선 초성운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파정책연구실장이 선정됐다. 시민단체는 한석현 서울 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 방송통신팀장,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이 참여한다. 종편을 둘러싼 사업자로는 성회용 SBS 정책팀장, 성기현 한국케이블TV협회 사무총장, 이창수 판미디어홀딩스 대표가 참여한다.

그동안 종편 선정에 대해 비판적 목소리를 낸 시민단체나 전문가들이 배제된 것이다.

이에 대해 조준상 언론개혁시민연대사무총장은 "방통위가 시민단체, 학계, 방송 사업자 가운데 종편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가진 이들을 배제했다"며 "종편 선정을 위한 의견 청취라기보다 하나의 절차에 무게를 실은 것이고, 가급적 잡음을 안내면서 연말에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2일 1차 공청회에선 종편 및 보도전문 방송채널 예비 사업자들이 대거 참여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종편 사업자로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국경제, 매일경제 등이 참여하고, 보도전문 채널에는 서울신문STV, CBS, 이토마토, 연합뉴스, 머니투데이, 헤럴드미디어 등이 참여한다.

예비 사업자들의 입장은 이미 공개돼 있는 상황이지만 이날 1차 공청회에서 과연 예비사업자들이 방통위의 기본 계획안을 두고 어떤 주장을 펼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이날 공청회에선 방통위가 제시한 사업자 수의 기본 계획안을 비롯해 평가방식, 자본금 규모 등을 놓고 사업자간에 공방도 예상되고 있다.

방통위는 공식적으로 2번의 공청회를 개최하고, 토론과 의견수렴은 필요한 경우 수시로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