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시대 일본 첫 진출 쇼 케이스에 2만 2천명의 인파가 몰려들어 일본을 깜짝 놀라게 했다. 이미 카라의 진출로 한국 걸그룹에 대한 호감과 기대감이 한껏 높아진 일본은 소녀시대에 대한 일본 대중 특히 10.20대 주축의 젊은 여성의 환호에 매우 놀라는 분위기다. 소녀시대 쇼케이스에 쏠린 일본 언론의 반응 역시도 뜨거웠다.
결국 카라와 소녀시대의 양동작전이 일본에 제대로 먹혀들어가는 것으로 보여 일단은 다행한 일이다. 한류와 혐한세력이 공존하는 일본에서 이렇듯 한국의 딸들이 가서 화려한 주목을 받는 일은 굳이 팬이 아니더라도 함께 기뻐해줄 일이 분명하다. 이제는 외화벌이라는 말을 쓰기에는 촌스럽지만 한류문화가 벌어들이는 수입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직간접적으로 한국의 전반적인 경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이다.
25일 쇼 케이스를 마친 후 소녀시대는 일본 벨소리 3위에 오르는 실질적인 성과도 올리고 있어 9월 8일 발매되는 싱글 앨범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다. 이대로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같은 날 싱글을 내는 남성그룹 아라시는 몰라도 카라에 이어 한일 양국을 놀라게 할 기록을 세우지 않을까 조심스러운 예상을 하게 된다.
대표적인 혐한 사이트인 일본 2CH 반응조차도 우호적일 정도로 소녀시대는 성공적으로 일본 활동을 시작했다. 그러나 그와는 달리 일부 한국 트위터가 굳이 일본어로 번역까지 해서 소녀시대 루머를 일본에 퍼뜨리는 일들이 포착되어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들 두고 25일 몇몇 팬덤 게시판이 뜨거워져 해당 트위터 신상이 퍼지는 등 일촉즉발의 위기까지 갔으나 다행히 더 큰 사건으로 발전하지는 않았다.
가수나 배우를 좋아하는 일은 전적으로 개인의 기호에 달린 문제이다. 그렇지만 적어도 해외에 진출하는 연예인들은 개인의 성공이 목적이겠지만 외국에 발을 딛는 순간 그들에게는 한국의 이미지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대표성을 띄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에 진출한 연예인들은 국내보다 더 조심스러운 행동을 할 것을 요구하게 된다. 일전에 동방신기 영웅재중의 기무치 발언이 문제가 됐던 것도 그런 이유에 있다.
그렇게 해외 진출 연예인에게 한국을 대표한다는 포괄적인 의무를 요구한다면 거꾸로 응원까지는 아니어도 활동에 방해가 되는 일은 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소녀시대가 너무 싫다고 하더라도 해외활동까지 쫓아다니며 안티질을 하는 것만은 피해야 한다. 일본 여성들은 열광하는데 한국여성들이 응원은 못할망정 훼방은 놓지 말아야 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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