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KBS 주말드라마 '같이 살래요'의 제작환경 개선 촉구 목소리에 KBS와 제작사인 지앤지프로덕션이 근로기준법 준수, 휴게시간 보장 등의 답변을 내놨다. 관련 협의를 진행한 희망연대노조 방송스태프지부(이하 방송스태프지부)는 KBS와 제작사의 답변에 환영의사를 밝히면서도 실질적인 대책이 없다며 유감을 표했다.

KBS는 지난 9일 방송스태프지부에 "KBS는 개정된 근로기준법을 준수하고 드라마 제작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향후 방통위, 방송협회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드라마 제작환경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과정에 귀 조합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협조하겠다"는 공문을 보냈다.

'같이 살래요' 제작사인 지앤지프로덕션 역시 ▲12시간 노동 12시간 휴식, 주 68시간 이내 노동 보장 ▲촬영 중 점심-저녁시간 최소 1시간 휴게시간 보장 ▲야간 교통비 지급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답변을 KBS를 통해 방송스태프지부에 전달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방송스태프지부는 KBS와 '같이살래요' 제작사 관계자들과 만나 요구사항을 전달했으며 이에 대한 수용 답변이 나온 것이다.

KBS 주말드라마 <같이 살래요>

방송스태프지부는 "비정규직 드라마 제작스태프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노사 간 공식 협의가 진행되었다는 점, 원청인 KBS가 협의에 참석해 향후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힌 점에 대해 진전이라고 생각한다"며 "아울러 '노동시간 단축'이라는 원칙에 합의해 노력한 점에 대해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실제 지난달 31일 이후 '같이 살래요'현장의 일일 노동시간은 약 1시간~ 1시간 30분 정도 단축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방송스태프지부는 "노동시간 단축을 위한 실질적 대책이 없다는 점에서 유감의 입장을 밝힌다"며 "'같이 살래요' 제작현장에서는 7월 초부터 일주일 동안 A팀이 3일, B팀이 2일 동안 촬영스케줄을 소화하면서 대체로 주 68시간 이내 노동시간을 준수하고 있다고 하나, 일일 노동시간은 그다지 줄지 않았다"고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형식적으로 1주 68시간 노동을 준수하고 있지만, 3일 촬영기간에 노동시간이 몰려 '일일 12시간 노동·12시간 휴식'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방송스태프지부는 제작사가 답변한 야간교통비 지급,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스태프 임금 삭감 방지안에 대해서도 비판을 제기했다. 지앤지프로덕션은 야간교통비 지급과 관련해 "스태프 계약 전 상호 협의하여 임금에 주·야간 교통비를 포함했다"며 "조명, 동시, 장비팀 등 사업자 간 계약서에서는 각 사업자 대표가 소속 직원들의 교통비를 명확히 잘 지급하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여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방송스태프지부는 "촬영시간 등은 각 팀별 감독들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방송사 소속 연출자와 제작사의 제작총괄 등이 결정하는 것"이라며 "야간 교통비 지급 책임을 각 팀별 감독에게 부담시키는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각 팀별 감독들은 인건비 항목 뿐 아니라, 야간 교통비 산정근거도 없이 모든 지급부담을 떠안은 용역계약서, 이른바 '턴키계약서' 작성을 강요받고 있다"며 "명확한 산정 근거도 없는 현 계약관행은 개선되어야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노동시간 단축으로 인한 스태프의 임금을 삭감하지 않고 지급하고 있다"라는 지앤지프로덕션의 답변에 대해서도 방송스태프지부는 "'같이살래요' 현장에서는 7월 초부터 A팀의 경우 촬영일수가 하루 줄어들게 되었다"며 "조명, 동시녹음, 그립팀 스태프들은 25%(4일→3일) 임금손실을 입게 되었다. 이는 명백한 허위사실에 해당할 뿐만 아니라, 노동일수 단축을 빌미로 한 '임금삭감 꼼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