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경인지역 지상파 OBS가 KT 스카이라이프와의 CPS(재송신료)협상에서 난항을 겪으며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 이하 방통위)에 '지상파방송 재송신 대가검증 협의체'를 요청했다.

OBS는 2일 방통위에 '지상파방송 재송신 대가검증협의체'를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 타 지상파와 달리 재송신 대가 산정에서 제외되어 왔던 OBS는 2016년 방통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마련한 '지상파방송 재송신 협상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난 3월부터 유료방송 사업자와 본격적인 재송신 협상을 벌여왔다. 그러나 OBS와 KT 스카이라이프의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공이 방통위로 넘어가게 됐다.

OBS 사옥 (OBS)

OBS는 "스카이라이프와 재송신료를 둘러싼 입장차이가 워낙 큰데다, 협상과정에서 스카이라이프측이 공정한 재송신료 대가검증과 관계없는 문제를 들고 나오면서 협상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OBS에 따르면 스카이라이프측은 CPS방식, 채널 이동 등의 문제를 들고 있다.

OBS는 KT와의 협상에서도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OBS 관계자는 "KT와도 입장차이가 커 향후 협상이 진척이 되지 않는다면 방통위에 대가검증 협의체 요청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방통위와 과기정통부가 마련한 '재송신협상 가이드라인' 제8조 3항에 에 따르면 지상파방송사업자 또는 유료방송사업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방통위와 과기정통부 장관은 지상파방송 재송신 대가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지상파방송 재송신 대가검증 협의체의 자문을 구할 수 있다. 지상파방송 재송신료의 적정성을 두고 '지상파방송 재송신 대가 검증 협의체'를 요청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지상파방송 재송신료는 유료방송사업자들이 지상파방송 콘텐츠 사용대가를 지불하는 것으로 현재 KBS2, MBC, SBS 등 지상파 방송사는 가입자당 월 400원의 재송신료를 받고 있다. KNN 등 지역민영방송도 SBS와 4:6 비율로 재송신료를 분배해 가입자당 월 240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