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배우 고 장자연 사건 의혹을 제기한 MBC PD수첩에 대해 조선일보가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조선일보는 1일 “MBC, PD수첩, 조현오 전 청장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PD수첩은 지난달 24일과 31일, 두 차례에 걸쳐 배우 장자연 씨 사망 사건과 관련된 내용을 보도했다. 고 장자연 씨 사망의 뒤에 조희천 전 조선일보 기자·방정오 TV조선 대표이사 전무가 있었고, 조선일보가 경찰 수사팀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내용이었다. 또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출연해 조선일보로부터 외압을 받은 사실을 털어놨다.

(31일 방영된 PD수첩 캡쳐)

이에 대해 조선일보는 1일 경영기획실장 명의로 공식 입장을 냈다. 조선일보는 “당시 수사팀에 대해 어떠한 압력도 행사한 사실이 없다”면서 “당시 이동한 조선일보 사회부장은 PD수첩 인터뷰에 등장한 조현오 당시 경기지방경찰청장을 만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조선일보는 정권을 창출시킬 수도 있고 정권을 퇴출시킬 수도 있다>며 조 전 청장을 협박한 사실이 없음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밝혔다. 이어 “조 전 청장의 일방적인 진술을 보도한 MBC PD수첩 뿐 아니라 허위 사실을 주장한 조 전 청장에 대해서도 법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라고 전했다.

PD수첩을 향해 조선일보는 “장자연 문건에 등장하는 ‘조선일보 방 사장’이 본사 사장(방상훈 대표이사)이 아니라는 사실은 그동안 경찰 및 검찰 수사에서 확인되었다”면서 “관련 사건의 재판에서도 명시적으로 확인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PD수첩은 이러한 사실들을 의도적으로 누락시키고, 본사 사장이 관여된 것이 확실한 것처럼 악의적으로 보도했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허위 보도로 본사와 임직원의 명예를 훼손한 PD수첩 PD와 작가 등 제작진들과 이를 방송한 MBC에 대해 정정보도 청구와 민형사상 소송 등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PD수첩 방송 내용을 사실 확인 없이 인용보도하는 언론사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