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갑작스러운 비보가 전해지면서 '드루킹 특검'의 수사방향이 잘못됐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의당이 당 차원에서 특검책임론을 제기한 가운데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도 특검의 본 목표는 노 의원이 아니었다며 특검 수사 방향에 의문을 제기했다.

박지원 의원은 24일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새아침'과의 통화에서 "특검의 본질적인 목표는 노회찬 의원이 아니었다. 파생된 건데 그렇기 때문에 흔히 '별건 수사 아닌가' 할 정도로 특검의 방향이 과연 옳았는가 의문"이라며 "도 변호사와의 정치 정치권 커넥션이 문제가 됐던 것은 노회찬 의원과는 관계가 없었다.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노 의원에 대한 비보가 전해진 23일 "(특검이)본질적인 목적에 부합하지 않은 표적수사를 했다. 여론몰이 식으로 진행된 수사는 비극적인 결과를 초래했다"며 당 차원의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지난 18일 드루킹 김 모씨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도 모 변호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특검팀은 당시 영장을 청구하며 드루킹 일당이 노 의원 측에 정치자금을 전달한 물증과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고, 이는 특검의 수사 방향이 상대적으로 노 의원에게 더 적극적으로 향하는 듯한 인상을 풍겼다. 애초 특검 수사의 본질은 드루킹 김 모씨의 불법 여론조작과 운영자금의 출처, 정치개입 여부 등인데 노 의원의 불법자금 수수 의혹은 수사 대상이긴 하나 특검 수사의 본질은 아니었다는 게 정의당과 박 의원의 설명이다.

노 의원은 유서에서 자신이 경공모로부터 두 차례에 걸쳐 돈을 받은 것은 사실이라고 시인했으나 어떤 청탁과 대가도 없었다고 밝혔다. 또한 노 의원은 수수자금과 관련해 "다수 회원들의 자발적 모금이었기에 정상적인 후원절차를 밟아야 했다. 그러나 그러지 않았다"며 "누굴 원망하랴. 참으로 어리석은 선택이었으며 부끄러운 판단이었다. 잘못이 크고 책임이 무겁다. 법정형으로도 당의 징계로도 부족하다"라고 적었다. 노 의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직전까지 상당한 죄책감을 느끼고 있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돈을 전달한 도 모 변호사가 노 의원과 경기고 동창으로 친구였다는 점, 노 의원이 돈을 받은 시점이 총선 직전인 2016년 3월이었던 점 등도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박 의원은 "특검은 특검법대로 지향점을 향해 철저히 수사하는 것이 국민을 위해 바람직하다"며 "특검은 철저히 수사해 국민 의혹이 남아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허익범 특검팀 역시 이번 사태를 계기로 드루킹 김 모씨 측에 대한 수사에 철저하게 임하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특검팀은 23일 갑작스러운 비보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노 의원 관련 사건에 대해 '공소권 없음' 처분을 내리는 한편 "드루킹 측이 금전을 매개로 고인에게 대가를 요구한 의혹을 규명하는 일이 고인의 유지를 받드는 일"이라며 "금품을 전달한 드루킹 측에 대한 수사는 계속 이어가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