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전광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상임위원(자유한국당 추천 위원)이 방송심의소위원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전광삼 위원은 “4기 방통심의위가 세웠던 기준과 원칙이 무너지는 것 같다”며 “방송소위를 들어갈 자신이 없다”고 밝혔다. 앞으로 전광삼 위원은 상품판매 관련 방송소위와 통신소위를 제외한 심의에는 참석하지 않을 예정이다.

전광삼 상임위원은 12일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4기 방통심의위가 무너져버린 원칙과 기준을 다시 세운다면 심의에 응하겠다”며 “지금의 방통심의위에는 합의가 사라졌고 숫자만 남았다. 현재 방통심의위가 지난 위원회와 뭐가 달라졌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전광삼 위원.(연합뉴스)

전광삼 위원은 “방통심의위 초기에 공정성, 객관성, 조롱·희화화 조항과 관련해 위원들끼리 논의한 원칙이 있다”며 “그 원칙이 무너지는 것 같다”고 밝혔다. 전광삼 위원이 말하는 심의 원칙은 ▲대담·토론 프로그램에서 진행자가 얼마나 중립을 지키는지 ▲패널 구성을 얼마나 균형 있게 하는지 ▲프로그램 패널 발언의 자유 보장 등이다.

전광삼 위원은 “김어준 블랙하우스가 심의에 올라오고 나서부터 초심을 잃었다”며 “해당 방송의 패널 구성, 진행자의 진행 등이 문제가 많지만 (정봉주 관련 보도 건을 제외하곤) 행정지도를 받아왔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초 방통심의위가 이야기한 것처럼 진행되지 않는다”며 “TV조선 ‘풍계리 핵 실험장 폐쇄 취재비 1만 달러’의 법정제재 결정이 이번 결심의 전부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전광삼 위원은 9일 방통심의위 전체회의에서 TV조선의 ‘북한 풍계리 핵 실험장 취재비 1만 달러 요구’ 안건 심의를 하는 중 “TV조선이 아니었다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해당 보도를 지적하지 않았다면 이 안건이 올라왔을까”라며 중도 퇴장한 바 있다. (관련기사 ▶ TV조선, '풍계리 취재비'로 법정제재 추가)

전광삼 위원은 “통신이나 방송소위 중 상품판매 심의의 경우 아직 4기 방통심의위 출범과 함께 논의한 원칙과 기준이 살아 있다”며 “그래서 그 회의에는 누구보다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송소위 중 홈쇼핑·간접광고 관련 심의는 참석하겠다는 의미다. 모든 안건이 종합적으로 다뤄지는 전체회의에서는 방송 프로그램 심의 때만 퇴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강상현 방통심의위 위원장은 “위원회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할 말은 없다”고 밝혀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