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에는 다른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과는 다른 기묘하게 숨어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청자들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게 출연자중 그 누구도 메인 MC의 역할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죠. 당연히 강호동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실제 프로그램 안에서 강호동의 위치는 전체의 방향을 움직이고 상황을 정리하는 진행자의 자리가 아닙니다. 동생들을 이끌며 압도하고 흐름을 만들어내는 탁월한 능력의 1인자이긴 하지만 그는 철저하게 다른 출연자들과 함께 좌충우돌 여행을 즐기는 한 사람으로 자신의 자리를 한정시킵니다. 1박2일에서의 강호동은 메인MC가 아닌 6명의 형제들 중 장남의 모습으로 이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을 뿐이에요.
여행을 계획하고 출연진을 이끌고, 방송 분량의 단서를 던져주며 끊임없이 상황을 만들어내고, 그 상황을 정리한 뒤에 그 안에서 각자의 캐릭터들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 1박2일의 메인MC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어디까지나 카메라 밖에 있는 인물인 다름 아닌 나영석 PD입니다. 근래 많은 이들에게 회자되었던 1박2일 위기의 실체는 바로 메인MC의 부재, KBS 파업참여 때문에 일어난 나영석 PD의 자리 비움이었어요. 제작진의 역량에 따라 그 내용의 질이 확연하게 달라지는 것이 리얼 버라이어티라지만 이번 주 방송을 보고나니 요 몇 주간의 1박2일만큼 질적인 차이가 확연하게 드러나는 방송이 또 있었나 싶더군요. 그는 PD이자 동시에 메인 MC였으니까요.
워낙 이명한 PD의 승부사 캐릭터가 부각되다 보니 여섯 형제들 역시도 자신들의 대표로 큰 형 강호동을 내세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각종 미션들은 틀이 꽉 정해져있는 외통수들이었고 그런 정해진 틀 안에서 나올 수 있는 것은 강호동과 제작진의 지루한 밀고 당기기 협상뿐이었고, 그런 빡빡함을 비집고 나올 수 있을 만큼의 익숙함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 이승기와 이수근의 개인 능력 뽐내기가 다였죠. 자기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모르고 갈팡질팡했던 1박2일의 초창기 시절에야 이런 포맷이 좋았을지도 모르지만, 지금의 1박2일 사람들에겐 좀 더 리얼하고 편안한 틀 만들어주는 것이 훨씬 더 좋은 내용들을 뽑아낼 수 있거든요. 마치 이번 주의 복불복 대잔치처럼 말이죠.
여행 프로그램이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일반인과의 소통과 접점을 최고 장점으로 내세웠던 시절이 옛날이었던 것처럼 지금의 1박2일은 복불복에 집중하는 게임 버라이어티가 되고 있습니다. 준비한 꼭지들을 소화하기 어렵게 만드는 연속된 악천우와 기상악화 같은 불운, KBS의 파업 같은 불가피한 어려움도 있었지만, 그 무엇보다도 멤버들끼리 친해지는, 그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들로 각자의 캐릭터와 관계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그 어느 때보다도 메인MC이자 제작자인 나영석 PD의 호흡조절과 자막, 그리고 진행능력이 절실한 시기입니다. 잘나가는 모든 프로그램이 모두 그러하듯이 1박2일은 바로 그렇게 한 사람이 빠져서는 그 맛이 나지 않는,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이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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