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4일 심재철 의원 등 14명의 자유한국당 의원이 의원총회를 요구한 것을 두고 복수의 언론이 당내 갈등이 재점화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러한 보도를 두고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언론이 당내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자제를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의 이러한 요구는 보도자료를 통해 배포됐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4일 김성태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비대위 전환과 정책정당화를 모색하고 있는 마당에 언론이 나서서 당내 갈등을 부추기는 일은 자제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은 이미 여러차례 밝힌 바와 같이, 비대위를 통한 혁신작업과 더불어 정책중심정당을 지향하기 위해 투트랙의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며 "당을 분파적 시각으로 바라보면서 당내 갈등을 증폭하려는 시도는 자제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지난 2일 김무성 의원이 자신의 블로그에 게재한 호소문과 관련해 "당이 서로 아픔을 애써 참아내면서 화해와 화합의 길을 모색하는 마당에, 김 전 대표의 '호소'는 비록 옳은 말이긴 하지만 아물어가는 아픔과 상처를 다시 후벼파낸 꼴이 됐다. 타이밍이 적절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무성 의원은 당시 호소문에서 "당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김성태 원내대표를 더 이상 흔들어서는 안 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이 당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펼쳐지고 있는 일련의 상황은 누가봐도 당내 계파갈등으로 해석할 여지가 많다. 십수년간 이어져온 친박과 비박의 갈등을 넘어 이제는 '친복당파'와 '반복당파'로 보는 시각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언론을 통해 비춰지는 자유한국당의 계파갈등이 시민들에게 부정적 인식으로 다가갈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언론에게는 사실을 보도해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야 하는 의무가 있다. 언론에게 공개적으로 보도 자제를 요구하는 식의 발언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으로 비춰질 소지가 있다.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됐던 인사들 대부분이 거절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지방선거 참패에도 지리멸렬한 자유한국당의 모습에 미래를 담보할 수 없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자유한국당은 언론보도에 일희일비하며 계파갈등을 숨기려 할 것이 아니라, 명확한 수습방안을 마련해내는 모습을 언론을 통해 보이려고 노력해야 할 듯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