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해 공영방송 이사회 구성에 있어 지역 대표성이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공영방송 KBS·MBC는 전국 네트워크를 갖춘 지역방송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일 국민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의 공영방송 이사 선임 계획을 의결하고 KBS·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후보자 공모에 돌입했다. 하지만 법적 근거 없는 여야 정치권의 추천이 이사 선임으로 이어지는 고리는 여전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지역방송대표자회의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원회)는 4일 대전시청에서 ‘지역방송 거버넌스 개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첫 걸음으로 공영방송 이사 선임을 꼽았다. 준비위는 사단법인 지역방송협의회와 한국지역언론학회 연합회, 지역민주언론시민연합 네트워크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전국의 지역방송 종사자와 학계, 언론단체 대표자들이 모여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해 나선 것이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공영방송 이사회 구성에 있어 지역 대표성을 보장하는 방안으로 ‘지역’ 및 ‘지역방송’을 대표하는 단체의 이사 추천권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심사기준에 ‘지역대표성’ 항목을 별도로 명기하고 관련 배점을 상향 조정할 것을 주장했다.

또한 지역민영방송과 관련해 대주주의 방송 사유화를 막기 위해 소유지분 한도를 축소하고 소유와 경영 분리를 위한 사장임면동의제, 사장추천위원회 등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도건협 지역방송협의회 공동의장은 “성공적인 지방분권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지역방송의 정상화가 시급하다”며 “이는 현재 서울에 있는 네트워크 key사의 영향력 하에 있는 지상파 네트워크의 전면적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준비위원회는 향후 관련 토론회와 국회 입법 청원, 지역 시청자 주권회복 운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제도 개선을 이뤄내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