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LG유플러스가 유·무선 망을 관리하는 1800여 명의 수탁사 비정규직 인력을 9월 1일부터 본사 정규직으로 고용한다. 그러나 함께 문제가 제기됐던 LG유플러스 홈서비스센터 노동자는 정규직 전환에서 제외됐다. 노동부가 불법 소지를 지적한 문제만 고치는 꼼수를 부리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LG유플러스 CI.

이데일리 보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7월 1일 기준으로 28개 협력사에서 근무하는 재직자 1800여 명을 본사 정규직으로 고용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와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 희망연대노조는 노사면담을 진행하고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이들이 합의한 내용은 ▲불법파견 조사 결과에 관계없이 9월 1일부로 LG유플러스로 정규직 전환 ▲9월 1일 정규직 전환 이후 직고용 관련 제반 사항 노사 교섭 ▲9월 1일 이전에 필요한 사항은 노사 협의 ▲7월 중순 지부 임원집행부와 LG유플러스 임원 간담회 등이다.

LG유플러스의 수탁사 비정규직 직고용은 분명한 진전이다. 그러나 노동부가 불법이라고 지적한 문제만 고친 보여주기식 꼼수란 비판도 함께 제기된다. 노동부는 지난 4월 9일부터 2주동안 LG유플러스 인터넷망을 관리하는 수탁사 29곳 중 6곳과 홈서비스센터 72곳 중 12곳을 대상으로 불법파견 실태조사를 벌였다. 노동부는 이 가운데 수탁사 6곳에 불법파견 요소가 있는 것으로 보고, 지난달 7일부터 전수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희망연대노조는 "진전이다. 하지만 쌍수 들고 환영할 수 없다"며 "중간착취 구조를 설계하고 실행해온 당사자라면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고 노동자들에게 사과하고 사회적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 하지만 LG유플러스의 발표에는 고백도 사과도 책임도 없다"고 비판했다.

희망연대노조는 "냉정하게 보면 LG유플러스는 '노동부가 불법이라고 지적한 문제'만을 고치겠다고 '말'한 것뿐"이라며 "LG유플러스, 나아가 LG그룹은 고객을 대면하는 노동자 대부분을 간접고용하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 이 노동자들에 대한 대책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희망연대노조는 LG유플러스 홈서비스센터 노동자들의 실태를 예로 들었다. LG유플러스의 인터넷, IPTV, IoT, AI 서비스와 디바이스를 개통하고 수리하는 노동자들은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있지만, LG는 하도급 구조 유지를 고수하고 있다. 최근 LG유플러스는 "연말 성과급을 자회사 수준으로 챙겨주겠다"고 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LG유플러스 비정규직지부 조합원 대부분은 "직접고용이란 권리를 위해 싸우겠다"고 나선 상태다.

희망연대노조는 "직접고용 정규직화 투쟁은 '지금'부터"라며 "우리는 수탁사 노동자들의 '제대로 된 직접고용'을 위해 싸우고 정규직화의 내용을 노동계, 시민들과 함께 채워나갈 것이다. 노조할 권리를 강화하고 안전한 일터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리고 우리는 LG유플러스가 홈서비스센터 노동자들을 직접고용할 때까지 싸울 것이다. 현장과 지역에서, 고객과 시민과 연대하며,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겠다. 그렇게 LG유플러스를 바꿔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희망연대노조는 LG유플러스에 "근로감독 결과를 부정적으로 전망해 등 떠밀려 결정한 것이 아니고, 노동자 그리고 노동조합과 '상생'하고자 한다면 지금 당장 수탁사 노동자들과의 공개교섭에 나서라"며 "그리고 고객접점에서 일하는 홈서비스센터 노동자들을 실적압박과 위험에 내몰지 말고, 지금 당장 직접고용 정규직화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