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의 'MBC 민영화' 주장에 대해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에 이어 한국PD연합회(회장 양승동)도 규탄 성명을 냈다.

PD연합회는 28일 오후 발표한 성명에서 "정병국 의원을 비롯한 한나라당의 공영방송 민영화 주장은 철저하게 정치적 계산이 깔려있다. 대선 과정에서 진실을 규명하고자 한 MBC 프로그램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던 한나라당과 이명박 캠프의 정치적 보복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PD연합회는 "공영방송은 특정정당이나 정부의 소유가 아니라 바로 국민의 소유"라며 "집권을 한다고 해서 자신들 마음대로 좌지우지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PD연합회는 "차기정부와 한나라당은 공영방송 민영화 계획을 당장 철회하고 정치적인 잣대로 방송과 언론을 재단하려는 독재적 발상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다음은 한국PD연합회가 28일 발표한 성명 전문이다.

MBC 민영화, 절대 안 된다.
- 정병국 의원의 공영방송 민영화 주장을 규탄하며 -

공영방송마저 시장론의 잣대를 들이대는 차기정부의 의도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대선기간 동안 이명박 캠프에서 미디어홍보단장을 맡았고, 차기 정부에서 미디어정책의 싱크탱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정병국 한나라당 의원이 26-27일 양일에 걸쳐 MBC의 민영화 주장을 한 것이다.

정 의원은 26일 오전 평화방송의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MBC가 공영방송으로 지속할 의향이 있다고 하면 그 체계로 들어와야 하고, 아니라면 민영화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또한 27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도 "2월 임시국회에서 정부조직 개편법을 처리할 때 새 방송법이 함께 통과된다면 문화방송이 지금처럼(상업방송과 공영방송을 오가는) 어정쩡한 위상으로 계속 갈 수 없을 것"이라며, "문화방송이 공영방송으로서 구실을 하려면 한나라당이 내놓은 국가기간방송법의 통제를 받으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지분을 '국민주'화한다든지, 재벌 대기업들을 뺀 기업들의 컨소시엄에 넘겨 민영화를 해야 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리고 그 명분으로 공영방송임에도 광고를 하는 형태여서 자기정체성을 상실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MBC나 KBS2 등 공영방송의 민영화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판단하며, 차기정권이나 한나라당이 공영방송 민영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면, 이에 대해 강력히 투쟁할 것임을 천명하는 바이다.

현실에서의 많은 공영방송들은 수신료와 광고, 또는 전액 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재원조달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그리고 공영방송이 광고를 한다고 해서 공영방송의 기능이 완전히 불가능한 것도 아니며, 광고방송을 실시하는 공영방송의 경우도 민영방송보다는 건전성 지수가 높은 것도 사실이다. MBC의 경우만 하더라도, KBS와 함께 역사적으로 한국사회에서 공적 영역의 한 축을 수행해 왔다.

2007년 최근 발생한 삼성비자금 사건만 보더라도 조선․중앙․동아의 일방적인 침묵 속에 그나마 공영방송 KBS와 MBC 뉴스와 프로그램이 존재함으로써, 있었던 사건이 없었던 사건으로 전락하지 않고, 삼성비자금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었다. 또한 2년 전 모두가 황우석을 우상화할 때 황우석의 대국민사기극을 말할 수 있었던 언론이 바로 공영방송 MBC였다. 그 어렵다는 생명공학의 문제를 <PD수첩>에서 파고들어 국민들에게 진실을 밝힌 것을 우리는 기억한다. 앞으로도 한국사회에서 MBC의 공영방송으로서의 역할이 막중하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결국, 정병국 의원은 근거 없는 논리로 공영방송 MBC에 대한 민영화 주장을 공공연히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정병국 의원을 비롯한 한나라당의 공영방송 민영화 주장은 철저하게 정치적 계산이 깔려있다고 판단한다. 대선 과정에서 진실을 규명하고자 한 MBC 프로그램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던 한나라당과 이명박 캠프의 정치적 보복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공영방송은 특정정당이나 정부의 소유가 아니라 바로 국민의 소유다. 집권을 한다고 해서 자신들 마음대로 좌지우지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는 의미다. 뿐만 아니라 방송의 존립 근거와 목적은 국민의 이익이고 공익이라는 사회적 목적에 충실한데 있는데 비해 민영방송은 사주의 이익에 충실하다. 신문재벌이 사주의 이익, 기업의 이익을 시민의 이익, 민족의 이익보다 우선시 하는 현실이 방송에서 재현되어서는 곤란하다.

이에 우리는 차기정부와 한나라당의 공영방송 민영화 계획을 당장 철회하라고 요구한다. 또한 정치적인 잣대로 방송과 언론을 재단하려는 독재적 발상을 중단하라고 충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기정부와 한나라당이 지속적으로 MBC를 비롯한 공영방송의 민영화를 제기한다면, 이는 국민적 저항과 역사적 심판을 받을 것임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2007년 12월 28일
한국PD연합회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