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촛불, 언론 운동의 방향을 틀다 : ‘방송정상화’ 논의에서 빠져있는 것들-노동, 인권, 여성' 토론회를 개최한다. 언론연대 창립 20주년 토론회는 21일 오후 2시 프란치스코회관에서 열린다.

(언론개혁시민연대)

이날 언론연대 창립 20주년 토론회에서 김혜진 방송계갑질119 제작진, 명숙 인권활동가, 윤정주 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소장이 발제를 맡는다. 토론자로 김두영 드라마 스태프(발전차), 지원준 독립PD, 나영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 집행위원장, 이종임 언론연대 정책위원 등이 참여한다.

언론연대는 “세월호 유가족 유경근 씨는 KBS·MBC 정상화 투쟁을 지지하며 ‘바로 내가 또다시 죽고 싶지 않아서, 내가 언론 때문에 또 다른 고통을 받고 싶지 않아서’라고 밝혔다”면서 “하지만 또다시 상처받는 일이 벌어졌다”며 “MBC 예능 '전지적 참견 시점' 사건은 또다시 세월호 유가족들을 고통스럽게 했다”고 전했다.

언론연대는 “EBS <까칠남녀>에서 은하선 씨가 하차 통보받은 것 또한 정권이 바뀌고 사장이 바뀐 뒤 벌어진 일”이라며 “결국, 정권이 바뀌었다고 해서 그리고 사장이 바뀌었다고 해서 방송정상화가 완성되는 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송정상화는 디테일한 부분에서 개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연대는 “촛불 이후 한국사회는 다양한 가치들에 대한 요구들이 쏟아지고 있다”며 “그런 요구와 방송개혁은 떨어져선 안된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노동’, ‘인권’, ‘여성’은 절대 빠질 수 없는 의제”라면서 “오랜 관행처럼 굳어온 방송계 비정규직 노동의 문제, 공정노동을 이야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