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이 2006년부터 매크로를 동원해 선거 여론 조작을 벌였다는 한겨레 보도에 이어 2012년 대선 때 새누리당 박근혜 캠프에서도 매크로가 활용됐다는 당시 내부자 증언이 나오면서 보수정당의 여론조작 의혹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2012년 문재인 캠프 공보단장을 맡았던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드루킹 특검'에 한나라당·새누리당 여론 조작 의혹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의원은 7일 CBS라디오'김현정의 뉴스쇼'와의 통화에서 "이 정도 내부 증언이면 대개 진실로 밝혀진다. 그러니까 (2012년)대선은 사람 대 기계 싸움을 한 것 아닌가"라며 "지금 하고 있는 특검(드루킹 특검)에 이 문제를 포함시켜 특검을 진행해야 한다. 그렇게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연합뉴스)

지난 6일 '김현정의 뉴스쇼'에서는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캠프의 디지털 상황실장을 맡았던 박철완 교수가 출연해 당시 매크로를 동원한 여론 조작이 있었다고 폭로했다. 이와 함께 박 교수는 박근혜 캠프에서 불법 온라인 여론 조작을 했던 인사들 상당수가 이후 청와대 홍보수석실로 들어갔으며, 이 모든 과정에 대해 이정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많은 것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현 의원은 2012년 박근혜 캠프 공보단장을 역임한 이후 박근혜 정부 정무수석과 홍보수석을 역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우 의원은 "당시 제가 공보단장 할 때도 대선 전 2~3개월 전부터 문재인 후보에 대한 가짜 뉴스들이 계속 유포됐다. 또 문 후보에 대한 비판 기사에 댓글과 좋아요 수가 너무 높아졌었다"며 "그래서 전국적으로 소위 사설 댓글 사무실들을 적발해 고발했었다"고 회상했다.

우 의원은 "지금까지 나온 내용들을 보면 저희들이 의심하고 추적했던 내용이 다 사실로 밝혀진 것이다. 실제로 대선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며 "저희는 전국적으로 알바를 많이 고용했나 생각했지 매크로를 이용해 했을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다. 특검을 하거나 강력한 수사를 통해 처벌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매크로(연합뉴스 TV)

우 의원은 특검법 개정을 통해 해당 사건을 '드루킹 특검'의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행 특검법상 한 가지 이상의 사안에 대해 특검을 진행할 수 없다. '드루킹 특검'은 법안이 통과돼 오늘 임명될 예정이다.

또한 우 의원은 박근혜 캠프에서 매크로를 동원해 여론 조작을 한 인사들이 청와대로 들어갔다는 박 교수의 의혹 제기에 대해 해당 인사들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홍보를 매크로로 했을 가능성과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 여론조작에 간접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한편, 이정현 의원은 "매크로나 가짜뉴스 부분은 전혀 모르고, 들은 적이 없다"고 한겨레에 밝힌 상태다. "이정현 의원이 많은 걸 알고 있을 것"이라는 박철완 교수의 발언에 대해 우 의원은 "(당시)이정현 공보단장이 캠프에서 거의 실세 아니었나. 홍보수석 할 때도 '왕수석'으로 불릴 정도였다"며 "이분이 몰랐다는 것은 기술적으로 몰랐다는 얘기고, 상당히 광범위하게 선대위와 관련된 사실은 알았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