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최남수 전 YTN사장이 사퇴한 지 한 달 가까운 시간이 흐른 가운데 YTN 이사회가 신임 사장 후보 선임을 위한 사장추천위원회 구성안을 의결했다. 그러나 언론노조 YTN지부는 사추위 구성에 시청자위원이 들어가는 이사회 의결안에 대해 "회사 추천 몫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반발하고 있어 향후 사장 선임 절차가 진통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YTN 이사회는 오늘(4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신임 사장 후보 선임을 위한 사장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구성안을 의결했다. YTN 이사회 의결에 따르면 YTN 사추위는 주주사 추천 3인,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이하 YTN지부) 추천 2인, YTN 방송노동조합 추천 1인, YTN 시청자위원회가 추천하는 시청자위원 1인 등 총 7인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YTN 사옥(미디어스)

YTN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사회는 사추위 구성과 관련해 언론노조 안과 방송노조 안, 회사 안 등 3개의 안을 놓고 논의한 결과 이 같이 수정안을 통과시켰다"며 "오늘 사추위 구성안이 확정된 만큼 조만간 사추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신임 사장 공모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YTN 사측은 지난달 25일 실국장 회의에서 사장 선임 절차에 관한 구상안을 내놓았다. 해당안의 골자는 KBS, MBC, SBS의 사장 선임안을 혼합해 놓은 형태다. 세부 과정으로는 우선 사장 후보자 공모를 통해 서류심사를 거쳐 4명의 후보가 선발된다. 4명의 후보자는 150명 규모의 시청자자문단 앞에서 공개 정책 설명회를 갖는다. 이후 시청자 자문단 평가 40%, 사추위 면접 평가 60%를 합산해 2명의 후보자가 압축되며 이사회는 이들 중 1명을 최종 사장 후보자로 지명하게 된다. 최종 후보자는 마지막으로 구성원 임명동의 투표(재작 과반 반대 시 지명 철회)를 거쳐 YTN 사장에 임명된다.

YTN 사측은 이사회 의결에 따라 사추위 구성안이 나온 만큼 나머지 세부 절차를 두 노조(언론노조 YTN지부, YTN 방송노조)와 협의해 사장 선임 절차 관련 단일안을 만들 계획이다. 그러나 언론노조 YTN지부는 YTN이사회가 의결한 사추위 구성안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어 향후 사장 선임 절차에 대한 노사 합의가 진통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박진수 YTN지부장은 4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시청자위원회 추천 몫은 회사 추천 몫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비대위 회의를 거쳐야겠지만 이사회 안을 받아들일 수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YTN 시청자위원회는 총 11명으로 구성된다. 이 중 대다수는 사측이 위촉하고 노조는 1명의 시청자위원을 추천하게 되는데, 더 큰 문제는 현재 노조 추천 시청자위원이 사퇴한 상태로 이사회 의결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게 박 지부장의 설명이다.

또한 YTN지부는 사추위 구성안에 YTN 방송노조의 추천 몫이 들어가는 것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박 지부장은 "사추위 규정을 보면 회사 구성원의 의견을 대변할 수 있는 회사 근로자의 과반수로 조직된 노동조합이 있을 경우 그 노조가 (사추위원을)추천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YTN방송노조의 규모는 105명이라고 하는데 이미 구성원 과반이 넘는 YTN지부가 있다. 노조 인원수나 교섭권에 대해 전혀 고민하지 않은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YTN 사측은 이사회의 결정을 따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상순 YTN 경영지원실장은 "이사회에서 의결한 내용이다. 사추위는 이사회 의결에 따라 구성되어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실장은 사추위 구성에 시청자위원이 포함되는 것에 대해서도 "시청자 위원 10명이 어떤 성격으로 위촉되는지는 모르겠으나, 이사회 의결을 따르는 것이 약속"이라며 "회사는 이사회 의결 과정에 아무런 역할을 한 것이 없다. 이사회에서 어떤 결론이 나왔더라도 회사는 그것에 따랐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