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현은 보지 않고 믿는 자가 진정한 복자라고 했지만 보면서도 믿지 못할 일이었다. 물론 방송의 힘이 적어도 반 이상은 작용했다. 아무나 티셔츠 한 장을 들고 나가서 일주일이 아니라 일 년을 돌아다닌다고 될 일은 아니다. 그러나 이런 일이라면 그 방송의 힘 얼마든지 남용해도 좋을 것이다. 어려운 사람을 돕는다는 결과보다는 그 과정을 통해서 시청자에게 주는 메시지가 남다른 탓이다.
7일간이 기적은 결코 불우이웃돕기 프로그램이 아니다. 그것보다 훨씬 더 큰 포부를 엿볼 수 있었다. 김제동이 갑갑한 사람이라고 욕을 했다는 PD 네 명이 이 프로를 제작한다. 흥미롭게도 그들 중 세 명이 <불만제로> 출신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불만제로를 통해 고발하면서 우리 사회에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고민했었나보다.
7일간 온전히 발로 뛰어야 하기에 MC 김제동이 전부를 다 할 수는 없었다. 그렇다고 해도 하루 만에 후딱 해치울 수도 없었다. 오프닝을 해놓고도 중간에 남해까지 다녀와야 했다. 교환원정대가 따로 있다고 해도 김제동은 최소 사나흘을 모습을 비춰야 할 것이다. 7일간의 기적의 교환활동을 위해 뽑힌 교환원정대는 중간에 개인적인 사정으로 멤버가 바뀌는 일을 겪어야 했지만 무사히 임무를 마쳤다. 이들이 처음 찾은 곳은 순천의 한 고등학교 야구부였다. 이승엽의 티셔츠니 교환하기에 가장 수월한 곳이다.
그는 부친이 일찍 돌아가셔서 그 글러브를 통해 어릴 적 받지 못한 아버지의 정을 채웠다. 그 캠코더는 남해의 한 농가의 마늘 다섯 망과 바꿔졌다. 그 농가에도 아이들이 여럿 있었지만 아직까지 동영상을 찍어본 적이 없어서 아이들 엄마는 캠코더에 눈을 떼지 못했다. 글로브와 캠코더만 교환된 것이 아니라, 마음과 사연이 전달되었다.
7일간의 기적은 상식을 깨뜨리고 있다. 거래라 하면 보통 등가교환을 의미한다. 그것이 상식이다. 그러나 7일간의 기적이 추구하는 것은 비등가 교환이다. 원시 자급자족시대의 교환에서의 가치는 서로간의 필요에 의해서 정해질 뿐이었다. 첨단 상업시대에 7일간은 원시적 교환방식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놀랍다. 그만큼 순수한 거래라는 것이다. 누가 이득이고 손해고를 따질 필요가 없는 선의의 주고받음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기적의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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