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다음달 1일부터 300인 이상 기업과 공공기관의 주당 노동시간이 최장 68시간에서 52시간으로 줄어든다. 그러나 언론노동자의 실질 노동시간 단축이 함께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전국신문통신노조협의회는 사측에 적극적인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1일 언론노조 전국신문통신노조협의회는 "노동시간 단축이 한달 앞으로 다가왔음에도 언론노동자는 결코 웃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법 제정 취지에 맞게 고용을 늘려 노동자의 휴식 있는 삶을 보장하기 위한 길은 너무 멀게 느껴지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측의 더딘 대책 논의에 답답함을 넘어 분노의 목소리까지 터져나온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전국신문통신노조협의회는 "회사 전체의 노동시간 감소를 막기 위해선 고용을 늘리는 게 가장 확실한 대안"이라며 "그러나 회사 사정을 감안해 적정인원 채용과 함께 제작 및 근무 관행상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는 등 다양한 대안도 고민돼야 한다. 이를 위해 노사가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하고, 정부의 지원과 사회적 합의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간상 이런 계획은 어느정도 가닥을 잡아가야 할 때"라며 "그러나 언론노조 소속 7개 신문사와 뉴스통신사를 포함한 대부분의 언론사가 이렇다 할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국신문통신노조협의회는 "14년 전, 언론노동자들은 주5일제 도입을 남의 집 구경하듯 바라봐야 했다"며 "이런 아픈 기억 탓에 노동시간 단축을 바라는 언론노동자의 간절함과 현 상황에 대한 답답함은 더 클 수박에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쫓기듯 대안을 찾다 결국 노동자를 공짜 노동에 내몰리게 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전국신문통신노조협의회는 "어려움이 있더라도 경영진이 적극적으로 대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며 "늦었지만 노동자를 위한 진정 어린 대책을 준비한다면 노조도 당연히 힘을 보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새로운 노동 패러다임에 맞는 사회와 정부의 대변화를 함께 얘기하고 현실화할 방안도 찾아보자"라며 "고용증대에 따른 인건비 지원과 같은 제도 확대, 정부부처·국회의 휴일 및 야간 기자회견 축소 등의 논의 테이블을 만들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