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JTBC가 다음달 4일과 5일로 예정됐던 경기도지사·서울시장 후보 토론회를 취소했다. 당초 JTBC는 4일 이재명, 남경필 경기도지사 후보, 5일 박원순, 김문수, 안철수 후보를 초청해 TV토론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JTBC 로고

JTBC는 31일 서울·경기 후보자 토론회가 무산됨을 알렸다. JTBC는 “경기지사 토론에 참여하지 못하게 된 바른미래당이 법원에 방송금지 가처분신청을 내는 등 이의를 제기했다”며 “이미 초청대상을 정했지만 지지율 낮은 후보에게도 기회가 주어져야한다는 의견에 따르기로 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바른미래당 뿐 아니라 정의당 후보 등 모든 후보들이 참석하는 경기지사 후보 다자 토론을 기존에 참여하기로 했던 각 후보 캠프에 제안했다”며 “대답은 대부분 부정적이었다”고 밝혔다. JTBC는 “서울시장 후보토론의 경우 역시 각 진영에 물어본 결과, 일부 후보측에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왔다”며 “이에 불필요한 갈등과 오해를 양산하는 이번 토론회를 열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앞서 JTBC의 토론회에 초청받지 못한 후보·정당은 강한 반발에 나섰다. 김영환 바른미래당 경기도지사 후보, 이홍우 정의당 경기도지사 후보, 김종민 정의당 서울시장 후보는 JTBC의 토론회에 초정받지 못한 상황이었다. 이에 김영환 바른미래당 후보는 30일 기자회견을 통해 JTBC 경기지사 후보 TV토론회 방송금지를 요구한 바 있다. 정의당은 31일 JTBC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항의방문할 계획이었다. 녹색당, 민중당, 우리미래 등 군소정당 서울시장 후보들은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사의 TV토론회 초청 기준이 지나치게 높다고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JTBC는 유력 후보만 초청해 토론회를 진행하는 것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했다. JTBC는 “유권자에게 보다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여론조사 평균 지지율 5% 이상을 얻은 후보에게만 참석을 제안했다”며 “유권자도 천편일률적인 다자토론이 아닌, 양자토론과 같은 다른 방식의 토론을 볼 권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JTBC만이 유독 평균 5%이상의 지지율을 고집한 것이 아니다”라며 “JTBC가 이번 토론회를 취소함에 따라, 시청자는 4명 혹은 5명 후보가 모두 참석하는 한 가지 형식의 토론회만 보게 됐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의 김영환 후보를 초청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JTBC는 “김영환 후보는 가장 최근인 5월29일 KBS-한국리서치 조사에서 1.9% 지지를 얻는 등, 평균 2.52% 지지율을 기록했다”며 “오차범위를 감안해 최소 5% 지지는 받아야 한다는 JTBC 토론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영환 후보가 과거 양자 토론회를 열어야 한다는 발언을 했던 것도 지적했다. JTBC는 “김영환 바른미래당 후보는 29일 KBS 토론에 나와 'JTBC가 갑질을 한다'고 말했다”며 “타방송에 나와서까지 우리를 비난한 것에 대해선 따로 문제를 제기하진 않겠다. 그러나 적절한 것이었다고 생각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JTBC는 “1년 전 바른미래당 김영환 후보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입장이었다”며 “당시 그는 '지금까지 3번 토론을 진행했는데, 양자토론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면 할수록 하게 된다', '두 사람이 국민의 선택에 의해서 선거혁명에 의해서 양강으로 좁혀진 상황에서 이 두 분이 끝장토론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