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TV조선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허위보도 자제 요청에 "청와대 대변인의 이번 성명은 지극히 이례적"이라며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그러나 이례적 논평을 나오게 한 장본인이 TV조선이란 지적이다.

29일 TV조선은 입장문을 내고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문제삼은 TV조선의 '北, 미 언론에 취재비 1만달러 요구‘ 기사는 복수의 외신 기자를 상대로 취재해 보도했다"며 "이같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증언한 취재원과의 대화 녹취록과 이메일도 보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TV조선은 "민감한 상황인 점을 감안하고 취재원 보호를 위해 현재로선 공개하지 않을 뿐"이라며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TV조선 사옥. ⓒTV조선

TV조선은 "김 대변인은 또 '풍계리 갱도 폭파 안해…연막탄 피운 흔적 발견'을 마치 TV조선이 정규 뉴스 프로그램에서 내보낸 정식 리포트인 것처럼 인용했지만 그렇지 않다"며 "당시는 5월 24일 늦은 밤 트럼프 대통령의 미북정상회담 취소 서한 발표로 보도본부가 특보 준비를 위해 혼란스러운 시기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각종 미확인 첩보와 정보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온라인 뉴스 팀의 착오로 그같은 문구가 온라인에 10여분간 노출됐다가 발견 즉시 삭제됐다. 또 즉각 사과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TV조선은 "청와대 대변인의 이번 성명은 지극히 이례적"이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러나 입장문에서 알 수 있듯이 TV조선은 또 다시 취재원 보호라는 명분 뒤에 숨었다. TV조선 보도 이후 여러 언론이 외신기자들에게 이 같은 보도의 사실관계를 확인했고, 청와대가 오보에 대해 직접적인 유감도 표명했다. 이러한 반박에 문제가 있다면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밝혀야 하는 쪽은 TV조선이다. 그럼에도 TV조선은 묵묵부답이다.

또한 풍계리 핵실험장 연막탄 보도에 대한 TV조선의 입장 역시 부적절하다. TV조선은 리포트한 것도 아니고 온라인에 10여분간 노출됐다 삭제하고 사과했는데, 청와대가 논평까지 내야 하냐는 식의 입장을 내놨다. 그러나 겨우 10분 노출됐던 이 속보 한줄은 인터넷 공간에 급속도로 퍼져나갔다. 청와대가 대변인 논평까지 내는 상황을 만들어낸 것은 TV조선이기 때문에 억울하다고 말할 입장이 아니란 얘기다.

앞서 김의겸 대변인은 북한 관련 허위보도와 관련해 "특히 최근 '조선일보'의 보도가 심각하다"며, TV조선의 오보 2건과 조선일보의 28일자 '한미 정상회담 끝난 날, 국정원 팀이 평양으로 달려갔다' 보도를 예로 들었다. (관련기사▶청와대, 조선일보·TV조선 허위보도 자제 호소)

김의겸 대변인은 "우리 언론에게 북한은 '사실 보도'라는 기본원칙이 매우 자주 그리고 아주 오랫동안 지켜지지 않던 보도영역이었다"며 "정보의 특수성 때문에 오보로 확인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데다 거짓임이 드러나더라도 북한이 법적 조처를 취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특종이라는 유혹 앞에 언론인의 책임감이 무릎을 꿇는 경우가 너무도 잦았다"며 "이제 이런 보도 행태는 바뀌어야 한다. 한반도를 둘러싼 현실이 엄중해질수록 그 필요성도 커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