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의 임기가 11일 끝이 났다. 우원식 전 원내대표는 “국회를 정상화시키고 추경, 판문점 선언에 대한 후속 조치를 해야 했다”며 “그걸 못 하게 돼서 마음이 편치 않다”고 감회를 밝혔다.

우원식 민주당 의원(연합뉴스)

우원식 의원은 11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원내대표 임기 동안의 소감을 털어놨다. 우원식 의원은 국회 정상화가 결렬된 것에 대해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책임이 크다고 비판했다. 우원식 의원은 “자유한국당을 믿을 수 없기에 드루킹 특검과 추경을 동시에 처리하자고 했다”며 “특검의 임명은 야당이 합의해서 하되 여당이 거부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조건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구질구질하게 조건을 많이 붙이냐'고 했다”고 전했다. 우원식 의원은 “구질구질한 조건이 아니고 민생법안에는 상가임대차 보험법, 중소기업 중소상인 적합 업종 특별법 이런 것들이 있다”며 “화물자동차, 건설노동자들의 처우 개선법은 당연히 해야 하는 데 (구질구질하다고 말해서) 어이가 없었다”고 털어놨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드루킹 특검을 대선 불복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우원식 의원은 “바른미래당은 자유한국당보다 더 강경하고 완전히 한 덩어리”라며 “유승민 대표가 아무 관련도 없는 문재인 대통령까지 조사해야 한다고 하는데 그건 완전히 대선 불복 특검"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건 절대로 수용할 수 없는 것”이라고 못 박았다.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의 사직서 처리에 대해선 “14일까지 반드시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방선거 단체장으로 출마하면서 사직한 국회의원의 사직서를 처리하지 않는다면 해당 지역구는 내년 4월까지 의원이 공석인 상태로 있어야 한다. 우원식 의원은 “지역 국민의 참정권이 제한되는 것”이라며 “그걸 어떻게 국회가 선택할 수 있냐”고 지적했다. 이어 “14일까지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조건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