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운서가 기획부터 제작, 연출, 출연까지 100% 책임지는 새로운 형태의 특집 프로그램이 나왔다. 바로 오는 30일 오후 1시10분 방송되는 MBC 송년특집 <너나들이>다.

<우리말 나들이>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너나들이>는 '서로 너니 나니 하고 부르며 허물없이 말을 건넴 또는 그런 사이'를 의미하며 MBC 아나운서들의 지난 1년을 총결산하는 '아나운서 송년 특집'으로도 꾸며진다.

▲ MBC 아나운서 송년특집 <너나들이>. ⓒMBC
'우리말 나들이' 10주년 기념 프로젝트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10시55분, 오후 5시30분에 방송되는 MBC <우리말 나들이>는 지난 1997년 12월8일 첫 전파를 탄 이후 지금까지 총 2165회가 방송됐다. 틀린 우리말을 바로잡고 좋은 우리말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제작된 우리말 나들이는 방송 시작부터 '아나운서가 기획·제작하는 프로그램'으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번 특집 프로그램의 기획과 연출도 <우리말 나들이> 첫방송의 기획·연출을 맡았던 강재형 아나운서가 맡았다. 26일 오후 MBC 경영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강 아나운서는 "'우리말 나들이' 10돌을 기념하고 시청자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는 아나운서의 모든 것을 보여주고자 했다"고 제작 동기를 밝혔다.

중국 유학 후 MBC 글로벌사업본부에서 일하고 있는 방현주 아나운서는 "10년을 매일같이 총 2165회를 제작해 내보냈다"며 "우리말의 중요성과 자긍심을 알리고자 노력하는 아나운서들의 보이지 않는 열정을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나운서들의 편안한 토크, 박혜진 아나운서의 노래

<너나들이>에는 시사교양 프로그램과 뉴스는 물론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각광받는 아나운서들이 시청자의 사랑에 보답하는 뜻도 담겨있어 시청자는 아나운서들끼리 편안하게 이야기하며 '너나들이'하는 모습을 보는 재미도 맛볼 수 있다.

디자이너 이상봉씨가 특별 제작한 한글 문양의 의상을 입은 아나운서들의 화려한 패션쇼로 시작하는 <너나들이>에서는 <뉴스데스크> 박혜진 아나운서의 시낭송과 노래도 볼 수 있다. 또 MBC의 '예능 간판'으로 불리는 서현진 아나운서는 록밴드 크라잉넛과 '가사 바로잡아 부르기'를 시도한다.

또 정년 퇴직을 앞둔 이현우 아나운서(1977년 입사)와 1977년에 태어난 최윤영 아나운서, 새내기인 문지애·손정은·허일후 아나운서의 거침없는 토크도 펼쳐진다.

"'우리말나들이' 10년치 정리한 것도 수확"

▲ ⓒMBC
강재형 아나운서는 "대한민국에 아나운서가 기획·제작하고 출연하는 프로그램이 하나쯤은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며 "솔직히 녹화 당일 잠을 못잤다"고 털어놨다.

강 아나운서는 또 "'우리말 나들이' 10년치 자료를 정리한 것도 큰 수확"이라며 "공영방송답게 자료를 디지털 아카이브로 만들어 무상으로 쓸 수 있게 만들려 한다"고 했다.

<너나들이> 진행을 맡은 이재용 아나운서는 "평소 후배들이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게 안타까웠다"며 "아나운서들만 출연해서 마음껏 뛰노는 장을 만들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순수하게 아나운서들끼리 제작하고 참여해 만드는 내내 너무 즐거웠다" 며 "녹화한 3시간 내내 시간가는 줄 몰랐을 정도"라며 웃었다.

MBC 아나운서 송년특집 <너나들이> 진행은 이재용·최윤영 아나운서, 기획과 연출은 강재형 아나운서, 조연출은 방현주·전종환 아나운서가 맡았다.

오는 30일 방송되는 <너나들이>에서는 아나운서들이 '이것만은 제대로 쓰자'며 선정한 우리말 10개가 발표되며 2008년 MBC 신입아나운서 4명의 각오와 포부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