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네이버가 메인 화면에서 뉴스를 없애고,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중단한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국정원 여론조작 사건 등으로 인한 포털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면서 네이버가 전면적인 대책을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네이버는 이 같은 조치를 올해 3분기까지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9일 서울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스퀘어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네이버 측은 뉴스 댓글 공간을 운영해 온 플랫폼 사업자로서 현재의 뉴스 댓글 논란에 대한 구조적 해결에 중점을 둔 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가 없는 검색 중심 모바일 홈을 3분기 내 선보이고 ▲언론사가 편집하는 뉴스판을 신설해 광고이익 전액을 언론사에 제공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 적극 추진을 위한 운영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약속했다.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네이버 뉴스 및 뉴스 댓글 서비스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관련 개선안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먼저 한성숙 대표는 그 동안 뉴스 서비스에 제기돼 온 뉴스 편집 논란의 해결책으로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제부터는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해당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한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사라진다. 네이버는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없는 검색 중심의 모바일 홈으로 재편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같은 해결책은 네이버 첫 화면에 배열된 소수의 기사에 3000만 명의 이용자의 시선이 집중되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실검 폐지도 같은 맥락이다. 앞으로는 이용자의 직접적인 선택을 받아야 검색 결과를 찾아볼 수 있다.

대신 네이버에는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뉴스판> 페이지가 신설된다. 뉴스판은 첫 화면을 옆으로 밀면 나오는 두번째 화면에 위치하게 되며, 전적으로 언론사들이 직접 편집한 뉴스가 언론사별로 노출되고, 이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해 뉴스를 소비하게 된다. 여기서 창출된 광고 수익도 모두 언론사에 제공될 예정이다.

이용자 개인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뉴스피드판(가칭)>도 신설한다. 이는 네이버 인공지능 추천 기술인 에어스(AiRS)로 운영될 계획이다. 네이버는 이달 안에 AI헤드라인 추천과 개인 추천 관련 사용자 대상 테스트를 진행해, AI 추천 품질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정치권에서 요구해 온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도 적극 추진한다. 한성숙 대표는 "아웃링크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면서 "전재료 바탕의 비즈니스 계약,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언론사들의 엇갈리는 의견 등으로 일괄적인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과거 '뉴스캐스트'를 통해 발생했던 낚시성 광고나 선정적 광고, 악성코드 감염 등의 역기능 최소화를 위해, 사용자 보호를 위한 글로벌 수준의 아웃링크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네이버는 댓글 어뷰징 방지를 위한 댓글정책과 시스템 개편에 대한 추가 방안도 공개했다. 앞으로는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여부, 정렬방식 등의 정책을 결정하게 되며, 계정 사용에 대한 이상 패턴 감지를 강화해 이상 징후에 대한 계정 보호조치 등을 취할 예정이다. 매크로 공격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도 강화한다.

이 밖에도 네이버는 ▲소셜 계정의 댓글 작성 제한 ▲동일 전화번호로 가입한 계정들을 통합한 댓글 제한 ▲반복성 댓글 제한 ▲비행기 모드를 통한 IP변경 방식에 대한 통신사에 협조 요청 등을 통해 댓글 어뷰징 시도에 대응을 보다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오는 6·13 지방선거 기간 기사, 댓글 정책과 관련해서는 댓글 정렬 방식 등에 대한 대책을 내놨다. 한성숙 대표는 "정치, 선거 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해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 선거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성숙 대표는 "3000만 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모두 동일한 뉴스를 보고, 모두 동일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보는 지금의 구조로는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힘들어졌다"면서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 네이버 본연의 모습인 정보와 기술 플랫폼에서 새로운 답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